레오나르도 다빈치와 작품소개
- 최초 등록일
- 2003.04.22
- 최종 저작일
- 2003.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그림설명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르네상스 미술과 레오나르도 다 빈치
2.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생애와 작품활동
3.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작품들
본문내용
회화에 있어서 고전기라 불리는 전성기 르네상스 양식은 조화와 균형을 성취하려는 열망과 더불어 15세기에 그 절정을 이루었다. 운동감이 매우 중요한 필수 요소였던 반면 구성은 상당히 자제되었으며, 알베르티가 말한 '더하거나 덜한다고 해서 나아지는 것이 아닌 부분들의 조화'를 실현하고 있었다. 전성기 르네상스의 위대한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에 대하여 그의 생애와 작가론, 작품 등을 살펴보도록 하자.
풍부하고 다양한 15세기의 피렌체 회화는 다방면에서 천재성을 나타냈던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예술에 의해서 구체화되고 변형되었다. 그가 관심을 갖고 연구함으로써 얻은 모든 지식은 그의 예술을 풍부하게 했다. 전성기 르네상스의 특징인 피라미드 구도를 도입한 <동굴의 성모 Madonna in the Rock>는 피라미드 구도의 안정감 속에 운동감과 장엄함, 그리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다. 미묘한 모델링과 암시적인 안개 낀 분위기는 '스푸마토' 기법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좀더 중요한 것은 그가 명암을 이용하여 구성적 요소를 통일시킨 점이다. 이러한 효과들은 유화 재료로만 가능했다. 유화는 그림에서 분위기의 명암의 통일성을 이룰 수 있는 투명성을 가능하게 했기 때문이다.
새로운 회화기법을 벽화라는 까다로운 장르로 옮겨보려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시도는 <최후의 만찬 Last Supper>이라는 승리이자 비극을 낳았다. 즉 벽화에 유화 기법을 도입했는데, 이것은 영구적이지 못한 것이어서 그의 생전에 이미 부패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