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무의도 기행
- 최초 등록일
- 2001.12.07
- 최종 저작일
-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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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 함세덕에 대해서
2.무의도 기행의 구성과 극적장치
3.등장인물의 성격분석과 갈등구조
4.희극적 요소와 비극적 요소
5.두 가지 측면으로 주제에 접근하기
6.<무의도기행>의 한계
7.희곡사적 의의
본문내용
1.작가 함세덕에 대해서
함세덕은 1915년 5월 23일 인천에서 태어나 일제 강점시기인 1936년에 등단하여 1950년민족 전쟁시기에 요절한 극작가이다. 35세(1915∼1950)의 나이로 요절하기까지 불과 10여 년
동안 일제 말 암흑기에서 해방 후 혼란기, 그리고 월북 이후 등 불행한 민족사를 거치면서 그는 20여 편의 희곡을 창작, 각색, 연출하는 등 왕성한 작품활동을 하였다.
인천에서 태어나 출생 직후 목포로 이주하였다가 다시 인천으로 이주하여 이후 1934년까지
성장하게 된다. 이러한 어촌에서의 성장 배격이 훗날 <산허구리>, <무의도 기행>, <해연>과 같은 바다 소재의 희곡을 창작하게 되는 계기로 작용하게 된다.
함세덕의 희곡은 시기별로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눌 수 있다. 초기에는 1936년 <산허구리> 발표 이후부터 국민연극에 참여하기 이전까지의 작품들이 해당되고, 중기는 국민연극 시기의 작품들, 해방후부터 6 25 전쟁 발발 직후 사망하기까지의 작품들이 후기에 해당된다.
(1)초기 <1935~1941>
함세덕이 작가활동을 시작한 30년대의 연극계는 30년대 전반 극예술 연구회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었단 신극운동이 상업화 되면서 경향극단들의 전락과 신극의 기승, 창작의 빈곤 등 여러 가지로 무질서한 상황에 놓여있었다. 특히 1947년 중·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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