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미술
- 최초 등록일
- 2009.04.02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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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뵐플린의 `르네상스 미술`을 요약한 글 입니다.
목차
Ⅰ. 14 ~ 15세기 르네상스 미술
Ⅱ. 레오나르도 다빈치 (1452 - 1519)
Ⅲ. 미켈란젤로
1. 새로운 성향
2. 새로운 아름다움
3. 새로운 미술 형식
본문내용
그는 `비교`라는 서술 방식을 택해, 르네상스를 커다랗게 14, 15 세기의 초기 르네상스와 16세기의 고전 르네상스로 나눈 후 고전 르네상스 거장들의 작품이 그 이전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 가를 짚어냈다. 2부에서는 이를 토대로 고전 르네상스의 궁극적인 양식적 특성을 논한다. 특히 단순성, 명료성, 풍요성 등으로 르네상스 미술을 정의한 2부는 뵐플린의 독창성을 유감없이 보여주었다.
1부
Ⅰ. 14 ~ 15세기 르네상스 미술
15세기 리얼리즘은 본질적으로 즐거운 것이다. 이전의 아름다움의 공식은 자연을 왜곡한 것처럼 보였다. 부풀린 자세, 파동치는 옷의 주름 등이 아름답고 공허한 관용구처럼 느껴져서 사람들을 물리게 했다. 15세기에는 현실성에 대한 강렬한 욕구가 일어났다. 눈에 보이는 것을 가치있게 여기는 일에 대한 순수한 증거가 있다면, 천상의 존재들도 지상의 옷을 입고 개인적인 모습을 띄게 되었으며, 어떤 이상의 흔적을 보이지 않고 현실의 모습으로 나타나게 되었다는 것이 바로 그 증거이다.
15세기 중반 이후로 섬세함과 가냘픈 팔다리, 우아함에 대한 요구가 점점 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위대하고 단순하던 선은 좀 더 작고 섬세한 움직임으로 변했다. 사람들은 정교한 조형물에서 기쁨을 얻었다. < 도나텔로의 청동 ‘다윗상’과 베로키오의 청동 ‘다윗’ 의 비교>
섬세한 양식을 보여주었던 이들 조각가들과 함께 15세기 후반에는 화가들도 같은 길을 간다. 이들이 바로 15세기 피렌체의 인상을 결정하고 있다. < 기를난다요 , 보티첼리, 레오나르도 - 자유가 많으며 동시에 법칙성도 더 많다. 개별적요소는 전체의 맥락에서 파악된다.레오나르도는 16세기의 흔적을 일찍부터 선보였다, >
Ⅱ. 레오나르도 다빈치 (1452 - 1519)
그는 사물의 표면에서 회화의 매력을 느꼈고, 그러면서 물리학자,해부학자로서 생각하였다. 그에게 화가란 세계를 조사하고, 눈에 보이는 모든 사물을 지배하는 명료한 눈길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