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 철학
- 최초 등록일
- 2009.03.27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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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주의 철학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우리 시대에 다문화주의나 소수자 문제는 뜨거운 사회적 쟁점이다. 한국은 원래 단일종족 ․ 단일문화 ․ 단일언어 사회였다. 그러나 이제 다문화주의와 소수자 문제인 이주노동자, 이민자(여성 결혼 이민자)와 자녀, 새터민, 조기유학자가 자주 뉴스에 등장한다. 다문화 현상의 갈등들에 대한 다양한 사회 연구나 처방은 많지만 근본적인 대책을 의미하는 철학적 성
찰은 미미한 편이다.
Ⅱ. 본론
◈ 다문화주의
다문화주의는 첫 출발이 집단권의 정당화에서부터 시작한다. 집단권이 다수자 사회라는 외부로부터 소수자를 보호하는 측면에 대해서는 쉽게 정당화될 수 있지만 집단권이 내부 성원들 중에 좀 더 작은 소수자 집단의 권리를 해치는 측면에 대해서는 해결책을 제시하기가 쉽지 않다. 또한 소수자의 집단권이 자유주의의 기본이념을 수용하지 않을 때 그 문제에 대한 처리도 쉽지 않다. 소수자 집단 문제는 각 지역마다 각국마다 그 전개 양상이 매우 다양하다. 즉 다문화주의는 개념이 아니라 자유주의 사회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의 충돌을 조정하는 조치일 뿐이다. 따라서 다문화주의의 정의는 현실적 맥락에 따라 달라
진다. 박병섭『이주민과 다문화 가정과 함께 하는 다문화주의 철학』, (p40-p42)
◈ 다문화주의에서 소수자 문제란 무엇인가?
다문화주의에서 소수자 문제는 성적 소수자나 장애인 등의 문제가 아니라 민족건설과정에서 발생한 소수자를 의미한다. 소수자 문제는 좀 더 근본적으로 살펴보면, 근대성, 자유주의, 민족주의를 배경으로 발생한다.
① 자유주의 사상이 원래 민족초월적인 입장이기 때문에 민주제 사회를 구성하면서 국가단위로 구성하면, 국가 내에서 학교교육과 공용어 문제를 매개로 다수 집단과 소수 집단이 분할되기 때문이다.
② 민주제는 그 실현에서 민족주의와 공화제를 요구하고 그것들은 강한 결속의 공동정체성을 요구하는데, 이 강한 결속에 미달하는 자에 대한 배제유혹이 발생한다.
③ 자유민주제 국가는 역사적으로 그들은 국가 영역 안에 있는 모든 시민들이 공통어로 운영되는 공공제도에 통합되도록 장
참고 자료
도서 : 박병섭, 『(이주민과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다문화주의 철학』, 실크로드, 2008.
논문 : 박병섭, 「다문화적 소수자 문제에서 한국의 특수성」, 사회와 철학 제12호,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