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상주의
- 최초 등록일
- 2009.03.04
- 최종 저작일
- 2008.1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신인상주의
목차
1> 신인상주의 개요
2> 시대적 상황, 배경 및 경과
3>표현양식 및 특성
4> 대 표 작 품
본문내용
1> 신인상주의 개요
1.인상주의의 본능적 경험주의에서 출발한 즉흥적인 색채사용의 회화기법의 반발에서 출발.
2.색채와 빛의 과학적 탐구와 지성적 이론으로서의 색채분할법의선언 - 르네위그의 주장 에서 나타나는 색채에 대한 인상주의의 "우연성과 천재성" 이란 통념에 대한 반성으로의
논리적 실천.
3.색채와 빛의 탐구란 측면에서는 인상주의와 같은 맥락.
(시냑-신인상주의는 인상주의의 논리적 실천)
4.신인상주의 출현 -1886년 8회 마지막 인상파전(쇠라 그림)에서 - 폴 시냑은 최초의 분할법 을 이룬 창시자겸 완성자로 평가.
5.자연과학의 영향 하에 색채탐구 뿐 아니라 형태의 명확성과 화면의 견고한 구성을
이룩(고전주의(전통)와 연계성) - 상징주의와 야수파 탄생을 예시.
6.점묘법에 의한 색채분할 - 인상파의 직감적 즉흥적 분할기법이 아닌 항구성을 추구한 과학적 수단 - 과학적 계산과 작업시간 필요, 화면의 광휘성.
7.신인상주의 작품제작의 이론적 바탕 요약
- 태양 스펙트럼색채에 가장 가까운 순색만을 팔래트에 사용.
- 색채의 대비, 변조, 발광의 법칙 사용.
(슈브렐의 `색채의 동시대비의 법칙, 루드의 선도의 원리 등의 색채이론 영향)
- 수직, 수평선을 사용하여 건축적 화면구성.
- 리듬 있는 선의 배치로 구성된 장식적인면 표현.
(상징주의 야수파에 영향)
- 빛의 반사만을 추구하여 잃어 버렸던 인상주의의 형태감과 구성의 짜임새 회복. (고전주의와 연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