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상주의

저작시기 2012.02 |등록일 2013.08.26 한글파일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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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인상주의 배경

2. 신인상주의 정의

3. 신인상주의 회화표현의 특징

4. 신인상주의 대표적화가
1) 조르주 피에르 쇠라
2) 앙리 애몽드 크로스
3) 폴 시냐크

본문내용

신인상주의
신인상주의의 배경
19C 후반기에 산업혁명에 의해 현대문명이 싹트기 시작했으며, 인간의 사고는 자연의 모든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인 때였다. 새로운 산업화가 생활 속에 도입되고 특히, 어떤 사상이나 철학보다도 과학과 물질문명의 힘이 크게 대두된 시기였다.
많은 지식인들과 예술가들은 사회주의나 무정부주의 (Anarchism)가 유럽의 체제를 대신할 수 있는 정치이념이라고 생각했고, 사회주의자들은 부(富)의 공평한 분배를 요구하고 산업사회에 따른 사회악(社會惡)의 해결을 주장하였다. 그들의 목적은 평화였지만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폭력도 무관하다는 입장을 취했다. 당시의 많은 예술가들은 무정부주의에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그것은 무정부주의가 진보적인 사상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이며 개인주의를 선호했기 때문이기도 했다. 예술가들이 어떤 요구에 웅 할 필요 없이 개인의 창조적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누릴 수 있다고 주장한 무정부주의자들과 니체의 사상과는 일치되는 점도 보여진다.

<중 략>

피사로와 세잔은 1865년부터 동일한 모티프를 가지고 함께 작업하였는데, 이 작품은 이 시기에 완성된 것이다. 특히 세잔은 피사로의 작품에서 그 크기나 공간배치 등을 종종 따라 그리기도 하였는데, 현재 플로리다의 세인트 피터스버그 미술관에 대여중인 세잔의 작품 퐁투아즈 생 드니 언덕의 과수원은 런던 내셔널갤러리에 소장된 피사로의 퐁투아즈의 코트데뵈프와 그 크기나 구성 면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세잔 작품에 나오는 집과 지붕은 호리호리한 나무기둥에 가려져 있고 색채효과는 배경의 나무에 의해 제한적으로 표현되었다.
피사로는 1877년 제3회 인상파전에 이 작품을 포함한 22점의 작품을 출품하면서 큰 찬사를 받았다. 특히 유명한 비평가인 데퀴브는 피사로가 사용한 이 모티프에 대하여 문학과학예술지인 라가제트의 1877년 4월 20일자 기사를 통해 다음과 같이 극찬하였다. “숲 속에 숨어있는 작은 집은 멋진 그림이며, 거침없고 단순한 터치로 우리를 사로잡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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