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톡의 미크로코스모스의 피아노교재로서의 가치
*재*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이 벨라 바르톡의 「Mikrokosmos」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피아노 교재적 가치를 연구하여 밝히고자 한다.목차
Ⅰ. 서론 1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나.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다. 선행 연구 고찰 3
Ⅱ. 본론 5
가. 이론적 배경 5
1. 바르톡의 생애 5
2. 바르톡의 피아노 음악의 특징 7
나. 미크로 코스모스의 음악적 특징 10
1. 미크로 코스모스의 개요 10
2. 미크로 코스모스의 음악적 특징 19
(1) 선율(Melody) 19
① 선법(Mode) 19
② 온음음계(Whole tone Scale) 25
③ 반음음계(Chromatic Scale) 26
④ 5음음계(Pentatonic Scale) 26
(2) 리듬(Rhythm) 28
① 변박 28
② 불규칙한 분할 30
③ 당김음(Syncopation) 33
④ 복박자(Poly Metric) 34
(3) 화성(Harmony) 36
① 복조성(Polytonality) 36
② 하모닉스(Harmonics) 38
③ 클러스터(Cluster) 38
④ 병진행(Parallel Motion) 40
다. 미크로 코스모스의 피아노 교재적 가치 42
1. 피아노 교재 정의 및 우리나라 피아노 교재 사용실태 42
2. 미크로 코스모스에 나타난 바르톡의 교육철학 45
3. 피아노 교재로서의 교육적 가치 46
Ⅲ. 결론 49
참고문헌 51
국문초록 53
ABSTRACT 54
본문내용
Ⅰ. 서 론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정보화로 대변되는 현 지식기반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창의성과 다양성이 사회의 물리적 풍요와 경제발전을 가져오는 동력임을 인식하고 있다. 21세기의 키워드인 창의성과 다양성의 그 중심에는 바로 기초예술이 있다.
기초예술 범주 안에 음악은 중요한 장르중 하나이다. 자녀의 음악교육면에서 특히 우리나라는 세계 유래를 찾을 수 없을 정도의 높은 교육열을 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피아노 교육에 대한 수요는 80년대 이후 현재까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
음악교육 중 유독 피아노 교육이 각광받는 이유는 첫째, 88개의 건반으로 이뤄진 피아노는 폭 넓은 음역을 가지고 있어 모든 악기의 음역을 소화할 수 있다. 둘째, 선율과 화성악기의 두 가지 요소를 모두 갖춘 독주 및 반주악기이다. 셋째, 오른손과 왼손 그리고 페달을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신체적 움직임의 균형적 발달에 이롭다. 넷째, 평균율로 조율된 고정 악기이기에 소리내기가 쉽고 음감훈련에 용이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이유로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음악교육으로 피아노를 시작하고 있는 이때, 우리는 효과적이고 올바른 피아노 교육을 위해 적절한 교재를 선택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바이엘(Bayer)로 대표되는 기존의 천편일률적인 고전적이고 기계적인 훈련을 강조하는 피아노 교재를 무비판적으로 수용 하여 사용하고 있다.
시대에 부응하고 학습자의 음악성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피아노 교재를 선택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20세기 민족주의 음악가로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벨라 바르톡(Bé́́la Bartók, 1881-1945)의 「Mikrokosmos」(1926~39)에 대해 피아노 교재적 가치를 조명하고자 한다.
현대 피아노 음악의 작곡기법과 개념이 잘 반영된 「Mikrokosmos」는 전통 화성의 기법을 바탕으로 헝가리 민속적 요소가 풍부한 리듬과 새로운 화성으로 만들어진 매우 음악적이며 특히 학습적 가치가 큰 작품이다.
참고 자료
<단행본>이홍수 저,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세광출판사), 1990
조치노, 벨라 바르톡의 미크로코스모스입문, (서울: 음악춘추사), 1999
홍정수, 김미숙, 오휘숙 공저, 두길 서양음악사, (서울: 나남출판사), 1996
David Burge/ 박숙련 역, 20세기 피아노 음악, (서울: 음악춘추사), 1997
Emo Lendvai/ 최동선 역, 바르톡의 작곡기법, (서울: 재순악보출판사), 1985
F. E. Kirby/ 김혜선 역, 피아노 음악사, (서울: 도서출판 다라), 2003
James W. Bastien/ 송지혜 역, 성공적인 피아노 교수법, (서울: 음악춘추사), 1990
J. Gillespie/ 김경임 역, 피아노 음악, (대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2000
Marienne Uszler외 2명/ 조윤수, 최소영 역, 피아노 교수법, (서울: 뮤직필), 2003
Max. W. camp/ 안미자 역, 교습법 철학,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5
중략....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벨라 바르톡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8페이지
- 꽃다발 표지 1페이지
- 바하 프랑스 모음곡5번 4페이지
- [서양음악사] Bach의 4개의 관현악 모음곡과 브란덴부르크 협주곡에 관한 조사 6페이지
- [유식사상] 유식사상 1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