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라 바르톡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9.05.29
- 최종 저작일
- 2009.05
- 8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벨라 바르톡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목차
Bela Viktor Janos Bartok (1881 – 1945)
생애
동유럽의 민속음악적 특징
헝가리 민속음악의 특징
루마니아 민속음악의 특징
바르톡의 피아노의 타악기 특징적 사용
바르톡의 피아노 음악의 특징과 시기구분
참고문헌
본문내용
1. Bela Viktor Janos Bartok (1881 – 1945)
1) 생애
바르톡은 1918년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루마니아의 영토가 된 헝가리 동부에 위치한 나지센트클로슈의 작은 읍에서 농업학교를 경영하는 아버지 벨ㄹ라 바르톡과 학교 교사이면서 아마추어 피아니스트였던 어머니 파울라 보이트 사이에서 태어났다. 어머니에게 처음으로 5세부터 피아노 공부를 시작했던 바르톡은 8세때 아버지를 여위고 생활이 어려워지자 1894년 그의 어머니가 지방문화 중심지인 포조니에 정착하여 교사로서 지내면서 생계를 꾸려나갔다. 포조니에 와서 도흐나니(Erno Dohanyi, 1877–1960)을 알게 되는데, 도흐나니는 당시의 그에게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의 모델이 되었을 정도로 큰 영향을 준 인물이다. 1898년 부다페슽 음악원에 진학한 바르톡은 리스트의 제자인 토만(Istvan Thoman, 1892-1940)에게 작곡을 배웠다. 당시 정치적으로 억압받언 헝가리 민족이 긍지를 되찾고 위로를 받을 만한 음악을 쓰고 싶어 했지만, 그 방법을 찾지 못하였다. 따라서 음악원시절 그는 작곡에 있어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한다. 1904년 지휘자 한스 리히터가 깊히 감동한 교향시 『코슈트 Kossuth』는 바르톡의 민족주의적 열정을 보여주었는데, 이 작품에서 헝가리의 색채가 눈에 띄었다. 바르톡은 코다이(Zoltan Kodaly, 1882-1967)와 함께 1905-1906년에 걸쳐 헝가리 민요의 뿌리를 조사하기 시작하여 헝가리, 루마니아, 터키, 북아프리카등지 등을 여행하면서 민요를 수집하고 출판하였다. 바르톡은 민속음악 채집을 하면서 하이든과 슈베르트와 브람스의 『헝가리풍』의 작품에 나타나는 선율과 리듬의 수법이 표면적인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고, 그것을 그의 작품에 수용한 결과 바르톡의 민속적인 재료라 하더라도 형식, 화성, 그리고 리듬이 새로운 시각으로 재조명 되었다. 바르톡은 민속적인 요소와 고도로 발전된 예술음악의 기법을 밀접하게 융화시켜 하나의 양식으로 발전시킨 작곡가로써의 큰 업적을 가진다.
참고 자료
벨라 바르톡이 추구한 민족 음악적 특징 / 유성윤 / 2007
20세기 음악에서 나타나는 피아노의 타악기적 사용 / 이문성 / 2005
Bela Bartok의 민속음악적 배경과 『Out of Doors』(1926)에 대한 연구 / 김신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