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학] 한국 유교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9.01.21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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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유교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머리말
본문
1. 유(儒)의 참뜻
2. 유학의 근본사상
(1) 사랑의 철학
(2) 변화의 철학
1) 석전의 의의
2) 석전의 유래(由來)
3) 오늘날의 석전(釋奠)
4) 석전순(釋奠順)
5) 헌관 및 집사의 명칭과 임무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유교문화는 과거 상고시대부터 이어져온 역사 깊은 문화이다. 오래 전부터 이어져 온 만큼 많은 어르신들이 지켜 왔고 또 지켜지길 바라는 문화이지만, 현대 시대에 들어오면서 ‘유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는 등 유교에 대한 비판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비판을 아무것도 모른 채 지지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그래서 이렇게 유교에 대하여 조사해보게 되었다.
본문
1. 유(儒)의 참뜻
유학·유교라고 말할 때의 `유(儒)`란 유(柔)·유(濡)·윤(潤)이라고 설명되어 있다. 유(柔)는 부드럽다는 뜻이고, 유(濡)는 스며들다·젖다의 뜻이며, 윤(潤)은 (물에 젖어) 붇다·윤택하다는 뜻이다. 세 글자 모두 `젖다`와 관련이 있는데 이것은 곧 옛 어진 이가 가르친 도를 배우고 익혀서 자기 몸에 젖게 한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이러한 사람을 유라고 했고, 유에는 `선비`, `학자`라는 뜻도 들어 있다. 더 넓게 해석을 하면 "사람의 도리를 익혀 자기 몸에 젖게 한 뒤에 부드러운 모습으로 남을 가르쳐서 마치 하얀 종이에 물이 스며들듯이 상대방의 마음속에 가르침이 젖어들게 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자기 몸에 젖게 하는 것은 자기 몸을 닦는 일, 곧 자기 수양이니, 이것을 수기(修己)라 하고 남을 가르쳐서 편안하게 하는 일은 안인(安人)이라 하는데, 수기(修己:자기 몸을 닦는 일)와 안인(安人:남을 편안하게 하는 일)은 유학 사상의 바탕이 된다. 말하자면 두 수레바퀴인 것이다.
이와 같이 유(儒)는 먼저 자기의 마음가짐 몸가짐을 올바르게 닦은 후에 남도 가르쳐서 이 세상 모든 사람에게 도리를 알게 하고,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게 하며, 평화로운 삶을 누리게 한다. 따라서 유는 이 세상에서는 없어서는 안 되는 사람, 꼭 있어야 하는 사람, 수인(需人) 곧 필수적인 사람이다.
유(儒)의 집단을 체계적으로 만든 것은 공부자이다. 공부자께서는 지금부터 2,500여 년 전인 B.C. 551년에 중국의 노나라에서 태어나 73세까지 살다 가신 분이다. 공부자께서는 어릴 적부터 부지런히 학문에 힘을 써서 드디어는 새로운 진리를 깨닫기에 이르렀다.
참고 자료
유교용어사전 - 사이버유교박물관
http://www.yugyo.org/kor/dict/dic.php
성균관
http://www.skkok.com/
고구려의 유교- 디지털한국학
http://www.koreandb.net/Confucianism/confu1_2_1.htm
광주향교
http://www.gjhyanggyo.or.kr/
최영진, <<유교사상의 본질과 현재성>>
금장태, <<한국유학사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