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1] 원리와 상황 (윤리적 상대주의, 경권론)
- 최초 등록일
- 2008.12.13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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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리와 상황 주제에서 `상황 : 윤리적 상대주의, 경권론(한나라 유학자)`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상황의 입장에 알맞은 견해와 근거, 이에 알맞은 도덕 교육의 목적과 방법, 이에 대한 나의 질문과 의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초등도덕교육1 수업 과제입니다.
목차
1. 견해와 근거 - 윤리적 상대주의와 경권론
2. 도덕교육의 목적과 방법
3. 질문과 의견
본문내용
1. 견해와 근거 - 윤리적 상대주의와 경권론
도덕이 상대적이라는 말은 도덕규범과 가치관이 사회마다 서로 달라 보편타당한 규범과 가치관이 없다는 것을 뜻한다. 이처럼 도덕적 진리의 존재를 부정하고 도덕의 보편타당성을 부정하는 입장을 윤리적 상대주의라고 한다. 윤리적 상대주의에 의하면 도덕규범은 어떤 상황과 관련하여 상대적인 타당성만을 가진다.
윤리적 상대주의(상황 윤리)는 인간의 보편적 차원만을 일방적으로 강조하는 윤리적 절대주의(규범 윤리)에 대한 반동으로 발생하였다. 인간의 실존적 차원을 강조하는 윤리적 상대주의는 윤리적 절대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매우 건설적인 비판이며, 그 결점과 장점을 보완해주는 적극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
윤리적 상대주의 윤리적 상대주의는 윤리적 주관주의와 규약적 윤리 상대주의로 나뉠 수 있다. 둘은 보편타당한 도덕 원리의 존재를 부정한다는 점은 같으나 전자는 도덕 규칙이 개인에 따라서, 후자는 문화의 산물인 사회 규약에 의거하여 다르게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다.
에는 감성과 경험 중심의 철학적 사조가 해당된다. 고대 소피스트철학과 에피쿠로스학파, 근대의 경험론, 그리고 실존주의, 실용주의 등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윤리적 절대주의와 상대주의의 대립 구도는 경권론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경권론의 쟁점이 되는 경(經)과 권(權)의 구분은 「맹자」의 구절에서 제시된다.
순우곤이 말하였다ㅡ남자와 여자가 물건을 주고받을 때 손을 잡지 않는 것은 예(禮)인가? 맹자가 말하였다ㅡ그것은 예(禮)이다. 순우곤이 다시
참고 자료
- 「도덕 행위론」, Hospers, J, 지성의샘, 1994
- 「현대사회와 윤리」, 이종훈 ․ 한면희, 철학과 현실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