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선교학 총론
- 최초 등록일
- 2008.12.12
- 최종 저작일
- 2008.12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총신대학교에 교수하시는 김성태 교수님께서 저술하신 현대 선교학 총론을 읽고 요약하고 서술한 것입니다.
목차
Ⅰ.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2. 선교학의 신학적 정립
Ⅱ. 현대 선교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제 학자들
1. 구라파의 선교학자들
2. 미주 대륙의 선교 신학자들
3. 세계 삼분의 이 지역의 선교학자들
4. 한국의 선교학
Ⅲ. 현대 선교학에 있어서의 선교 개념
1. 선교 용어의 성경적 근거
2. 선교와 전도
3. 전통적인 선교 개념에 대한 도전
4. 총체적인 선교 개념의 등장
본문내용
1) AD 500년 이전 - 이 기간 동안에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으며 복음의 본체론적 생명력이 교회의 자발적인 헌신과 순종으로 역동성 있게 각계각층의 모든 사람들에게 동시적으로 전파되어지는 양상이었다.
2) 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이전까지 - 중세 시대에 이루어진 선교학적 연구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로 제도주의와 관료주의로 인하여 황무해진 교회 내에 개혁과 갱생의 몸부림으로 일어난 부흥 운동이 내면적인 생명력으로 작용하여 실제적인 선교 운동을 일으켰고 이것은 선교의 동기를 성찰하고 타 문화권과 이방 종교에 대한 구체적인 선교 방법을 논했다는 사실이다. 두 번째 특성은 이슬람교의 발흥과 기독교에 대한 도전으로 인하여 선교의 선각자들이 회교도 선교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것을 계기로 이방 종교인에 대한 선교를 주장했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로마교회와 비잔틴 동방 교회의 교회론과 구원론의 문제점으로서 “교회 밖에는 구원이 없다”는 사상과 수도사 자신의 성화를 위한 공덕 사상이다.
3) 종교개혁 이후로부터 18세기 말까지 - 이 시기의 특징은 교회와 국가가 야합하여서 식민지 정핵을 펼쳤으며 그 결과 구 교회나 개신교회나 간에 선교 운동이 시작된 것과 그 과정에서 개신교회 내에 일련의 복음주의적 각성과 부흥이 일어나 이것이 새로운 선교운동의 시발점이 되었다는 것이다.
4) 18세기 말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 아브라함 카이퍼는 교회가 교회를 증가시킨다는 관점에서 교회의 사도적 사명으로 선교를 정의하고 사도행전 2:41, 5:14, 11:24을 중심으로 `Prosthetic`이라는 용어를 빌려서 선교학을 ‘증가학’이라고 불렀다. 카이퍼의 선교사상 중에 주목할 부분은 교회의 사도적 사명으로 선교를 정의한 것인데 이것은 실상 칼빈과 영국 청교도 신학자들이 교회의 본질로서 선교를 논의한 것에 대한 반영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