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오정희 저녁의 게임 에 대한 모든 것
목차
1. 작가 소개
(1) 작가생애
(2) 작품 세계
2. 작품의 주제
3. 작품의 단락 구분
4. 플롯의 특징
5. 주요 등장인물
6. 공간적 배경
7. 시점 및 서술의 특징
8. 문체
9. 소설사적 의미
10. 감상
11. 이 소설의 결정적 장면
♬참고문헌
본문내용
6. 공간적 배경
- 주인공 ‘나’와 아버지가 함께 생활하는 부정적 공간으로서의 집.
7. 시점 및 서술의 특징
(1)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2) 서술의 특징
1) 표현적 반복 서술을 통한 강조
‘표현적 반복’은 텍스트를 구성하고 있는 어휘 항목들을 단순히 반복 표현하는 등의 ‘형식적 반복’을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문체 효과에 도움이 될 때 사용하는 것으로서, 그 반복된 의미를 정서적으로 강조하고자 할 때 특히 효과적인 기법이다 이상신, 『소설의 문체와 기호론』, 느티나무, 1990
.
① 좁고 긴 얼굴, 매처럼 구부러진 코끝은 볼의 살이 빠짐에 따라 더욱 길게 늘어져 보였다. 아가, 날 데려가 다오. 여긴 무섭고 쓸쓸하단다. 그러나 어디나 마찬가지예요. 화투는 아버지의 손에서 내 손으로 옮겨 갔다.
② 아가, 날 데려가 줘, 여긴 무섭고 쓸쓸하단다. 어머니는 막 글을 배우기 시작한 아이들처럼 크고 삐뚤삐뚤한 글씨로 비명을 질렀다.
→ ①,② 는 화자의 의식의 흐름을 통해 회상된 어머니의 애절한 편지의 한 구절이다. 실성한 어머니가 가족들에게서도 방치된 채 `무섭고 쓸쓸한` 기도원에서 죽어가는 모습을, 반복을 통해 강조하고 있다. 이 밖에도 바깥에서 계속 들려오는 `휘파람 소리`와 화자의 후각을 통해 되풀이 진술되는 `마른 꽃냄새` 등도 주의를 기울일 만한, 작가의 의도적인 반복 서술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① 어쩌면 바람결에 묻어오는 마른 꽃 냄새가 코끝에서 감지되는 듯도 했다.
② 늦은 밤 들판을 --(중략)-- 문을 열고 나가면 그 애는 마른 꽃 냄새를 풍기며 서 있었다.
③ 밤의 어둠 속에서는 늘 마른 꽃 냄새가 났다.
④ 나는 종이뭉치를 코에 대고 그 흐릿하게 피어나는 마른 꽃 냄새를 들이마셨다.
⑤ 펜던트의 뚜껑을 열면 희끗희끗한 잿빛 머리털에서도 역시 마른 꽃 냄새가 풍기었다.
참고 자료
이상신, 『소설의 문체와 기호론』, 느티나무,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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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도경, 『문체로 읽는 소설』, 소명출판, 2001.
김경수,『소설, 농담, 사다리』, 역락, 2001.
김혜영, 『오정희 소설의 이미지 연구』, 현대문학이론학회, 2003.
김경수, 『가부장제와 여성의 섹슈얼리티』, 한국현대소설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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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찬제 엮음, 『오정희 깊이 읽기』, 문학과 지성사, 2007.
오정희, 『한국소설의 얼굴 10』, 푸른사상사,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