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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Ⅱ. 판소리계 소설의 이해
1. 조선 후기의 시대배경
2.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Ⅲ. 판소리계 소설
1. 춘향전
1.1. 연구사
1.2. 근원설화
1.3. 작품내용
1.4. 작품분석
2. 적벽가
2.1. 연구사
2.2. 근원설화
2.3. 작품내용
2.4. 작품분석
3. 흥부전
3.1. 연구사
3.2. 근원설화
3.3. 작품내용
3.4. 작품분석
4. 토끼전
4.1. 연구사
4.2. 근원설화
4.3. 작품내용
4.4. 작품분석
5. 심청전
5.1. 연구사
5.2. 근원설화
5.3. 작품내용
5.4. 작품분석
Ⅳ.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Ι. 서론조선 후기에 민중 문화가 크게 일어나면서, 민중 문화의 집약적 표현의 하나로 판소리가 등장하였다. 판소리는 조선 후기 민중생활과 민중의식의 종합적인 표현 양식으로서의 담론이었다. 판소리는 판소리계 소설로 정착하게 되는데, 판소리계 소설 역시 조선 후기의 급격한 사회변동과 함께 민중의식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Ⅱ장에서는 판소리가 발생한 조선 후기의 사회 상황을 알아보고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과 특징에 대하여 알아볼 것이다.
본고에서는 <춘향전>과 <심청전>, <흥부전>과 <토끼전>, <적벽가>의 다섯 작품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Ⅲ장에서는 작품론을 다룰 것인데, 우선 각 작품의 기존 연구사와 근원설화를 살펴봄으로써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일 것이다. 또한 작품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고 작품을 분석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작품분석에서는 각 작품의 인물과 구성, 주제에 대해 알아보겠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성격과 그 특징을 알아봄으로써, 각 작품이 창작되던 시대의 모습이 인물에 얼마나 잘 반영되어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또한 작품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알아봄으로써 작품에 대해 더욱 효과적인 이해가 이루어질 것으로 본다. 그 후, 작품에서 드러나는 표면적 주제에서 더 나아가 이면적 주제는 어떠한 것인지 작품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겠다. 판소리는 소리판으로 재현될 때마다 달라질 수 있는 가변성을 지니는데, 이는 판소리계 소설의 이본이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는 이유가 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개방성이라는 판소리의 특성상 발생한 판소리계 소설의 이본을 살펴보고, 특징적인 이본들을 비교 연구할 것이다. 또한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각 작품의 주제에서 더 나아가 그 이면적 주제는 어떠한 것인지 작품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겠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판소리계 소설의 전반적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판소리계 소설 다섯 작품에 대한 분석을 함으로써 판소리계 소설에 대해 자세히 고찰하고자 한다.
Ⅱ. 판소리계 소설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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