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작품 중 하나를 정하여 작품을 분석, 비평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8.18
- 최종 저작일
- 20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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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 작품 중 하나를 정하여 작품을 분석, 비평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구비문학의 정의
Ⅱ. 구비문학 분류
Ⅲ. 구비문학 – 판소리 「흥보가」
Ⅳ. 구비문학 – 판소리 「흥보가」의 분석 및 비평
본문내용
Ⅰ. 구비문학의 정의
구비문학이란 문자에 의하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문학이라고 정의하였다.
Ⅱ. 구비문학 분류
구비문학을 가장 넓게 보자면 설화, 민요, 무가로 볼수 있으며 조선조 후기에 새로운 문학 갈래로 판소리와 민속극이 생겨났다.
1. 설화 : 신화, 전설, 민담
2. 민요 : 기능요, 노동요, 의식요, 서사민요
3. 무가 : 장편의 축원무가, 무속 신화, 무극 등
4. 판소리 : 한국 구비문학의 특수성을 띠며 판과 소리의 합성어로 판을 짠다는 말에서 유래되어 고수(북 반주자)와 명창(소리광대)이 소리판에서 공연할 때 관중을 판소리에 참여시켜 함께 호흡하는 재미있는 예술이다.
1) 판소리의 구성
광대는 부채를 들고 서서 말과 창을 번갈아 하며 너름새 또는 발림을 곁들여 판소리를 구연하고 고수는 앉아서 북을 치며 “얼씨구, 좋다” 등 추임새를 넣는다. 청중 역시 열린무대에 참여할수 있어 추임새를 넣을수 있다.
참고 자료
한국민속대백과사전, 흥보가 https://folkency.nfm.go.kr/kr/topic/detail/1105
나무위키, 흥보가 https://namu.wiki/w/%ED%9D%A5%EB%B3%B4%EA%B0%80
동편제 (흥보가) 전문
http://www.davincimap.co.kr/davBase/Source/davSource.jsp?Job=Body&SourID=SOUR001330
미적 표현 효과와 정서적 특질 - 〈흥보가〉 (판소리의 세계, 2000. 2. 25.)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116901&cid=60485&categoryId=60485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흥부전(興夫傳)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66012
『조선창극사(朝鮮唱劇史)』(정노식,조선일보사,1940)
『판소리 소사(小史)』(박황,신구문화사 출판부,1974)
서울경제, 문화 https://www.sedaily.com/NewsVIew/1Z7PN9VH0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