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e스포츠의 분석과 전망

*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1.18
최종 저작일
2008.04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e스포츠에 대한 분석과 전망에 대한 발표자료

목차

I. 서론
1. 게임시장의 개요
2. esports의 등장

Ⅱ. 본론
1. 스포츠의 정의와 특성
2. esports의 정의와 특징
3. esports 분석
4. esports의 스포츠성에 대한 문제 제기

Ⅲ. 결론
1.esports 의 전망
2. 발전적인 esports를 위한 제안

본문내용

I. 서론
최근 한 조사에 의하면 초등학생의 80% 이상이 주당 3시간 이상 게임을 하며, 조사대상 중 80%에 가까운 비율이 프로게이머에 대해 긍정적인 답을 했다. 이미 우리 사회에서는 게임은 빼놓을 수 없는 취미 중의 하나가 되어버렸고 게임 또한 게임이라는 본연의 기능을 넘어서 스포츠의 영역을 넘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배경하에, 우리사회에서 ‘게임 신드롬’이라고까지 불리우고 있는 게임의 위상은 어떠하며, 게임의 프로화, esports화로 인한 문제는 없는지, 과연 한국사회가 esports를 어떠한 형태로 인정하고 발전시켜야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이 드는 것은 당연하다.
1. 게임시장의 개요
게임산업은 21세기형 지식산업이며 정서서비스산업 및 감성산업으로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중요한 국가전략산업임에는 틀림없다. 또한 감성사회를 대비하는 정서서비스산업으로 인간의 감성을 풍부하게 할 수 있으며, 놀이문화와 학습법 및 교수법을 변화시키며 창의력을 도출하고 초고속정보통신망을 넘나드는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보고로 각광을 받을 3차원 영상기술과 컴퓨터기술, 디자인 및 아이디어의 창출 등을 창출해 내는 종합예술산업이라고도 할 수 있다. 게임산업은 인간의 여가 및 오락시장의 급속한 확대와 게임제작기술의 발전으로 연 30% 이상의 고성장율을 나타내고 있다. 3차원 그래픽처리의 발전과 컴퓨터기술의 고급화 및 풍부한 아이디어, 끊임없는 놀이문화의 추구로 게임시장은 국제적인 지식산업, 정서서비스산업, 감성산업 및 고부가가치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며, 또한 게임제작기술과 영상관련산업(영화제작, 애니메이션, 방송제작, 캐릭터디자인, 교육산업 등)과의 접목으로 관련 산업발전의 상승효과를 가져오는 원동력이 되는 기반기술산업이기도 하다. 특히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 및 시나리오, 그래픽디자인, 컴퓨터음악과 첨단 컴퓨터기술의 접목으로 게임상품을 제작하는 중요한 지식산업이라는 점이다.

참고 자료

‐ 디지털말 (digitalmal.com )
‐ 조선일보
‐ 디지털타임스
‐ 스포츠투데이
‐ 한국일보
‐ 『2003 게임백서』, (2003)
‐ 김창배, 『21C게임 패러다임』, 지원미디어(1999)
‐ 이재현, 『인터넷과 온라인 게임』, 커뮤니케이션 북스(2001)
‐ 이종오, 『게임산업』, LG경제연구원(2000)
‐ 구문모, 『게임콘텐츠산업의 현황과 발전전략』, 산업연구원(1998)
‐ 김태홍 외, 『스타크노믹스』, 소프트뱅크미디어(2000)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PP의 경영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2003)
*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워드파일 특화관광 레포트(스포츠, 크루즈관광 개념 및 개발 아이디어) 15페이지
    분석한 2014년 아시아 크루즈 보고서에는 2012년(1만3973명)부터 ... 사진1 (E-스포츠 경기장)사진2 (E-스포츠 외국인 관광객) E- 스포츠 ... e스포츠의 정식 스포츠화에 청신호가 켜졌다.
  • 한글파일 스포츠 시장과 미디어 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3페이지
    5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 , e스포츠, 체육용품 등의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 따라서, 스포츠 산업과 미디어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은 스포츠
  • 한글파일 OTT 산업의 떠오르는 블루오션 'e스포츠' 6페이지
    진행하면서 점점 더 다양한 리그 경기들을 OTT에서 시청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 아니라 게이머 누구라도 송출하고 이를 즐기는 콘텐츠로 영역을 넓혔다.”고 분석했다 ... 아직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e스포츠 시장에 대해 골드만삭스는 글로벌 e스포츠
  • 파워포인트파일 리그오브레전드 STP 전략 및 4P 분석 28페이지
    PR 효과 - 대회 개최 로 LoL 은 e 스포츠 산업 속 시장리더라는 호의적인 ...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 . - 기존 유저들은 프로팀을 응원하면서 e 스포츠로서의 ... 분석 향후전망 1 2 3 선정 아이템 소개 1 리그 오브 레전드 (League
  • 한글파일 코로나19 상황과 경제 8페이지
    조직화된 홈 트레이닝 이벤트와 대회 누적 방송 량은 26억 건을 넘는다. e스포츠도 ... 목차 1, 코로나19 상황 2, 오미크론 변이 유행 3, 최근 경제 동향 분석 ... 확진자가 만 절차와 비용 등의 이유로 쉽지는 않다. 3, 최근 경제 동향 분석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e스포츠의 분석과 전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