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e-sports
- 최초 등록일
- 2008.12.01
- 최종 저작일
- 2007.1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대한민국의 e-sports에 대한
소개와 문제점, 해결방안 등
현 대한민국의 e-sports에 대한 소논문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2.1.대한민국의 e-sports
2.1.1 대한민국 e-sports의 시장
2.1.2 대한민국 프로 e-sports 구단
2.1.3 대한민국 e-sports 프로게이머
2.2.국외의 e-sports
2.3.대한민국 e-sports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2.3.1. 게임대회 중계권문제 및 해결방안
2.3.2. 프로게이머의 진로문제 및 해결방안
2.3.3. e-sports시장 점유율문제 및 해결방안
3.결론
4.참고자료
본문내용
1.서론
E-sports란 electronic sports의 줄임말로써 말 그대로 실제 세계와 유사하게 구현된 가상의 전자 환경에서 정신적, 신체적인 능력을 활용하여 승부를 겨루는 여가활동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서, 대회 또는 리그의 현장으로의 참여를 비롯해 전파를 통해 전달되는 중계의 관전을 포함하며, 이와 관계되는 커뮤니티 활동 등의 사이버 문화 전반 또한 e-sports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1999년도에 99` PKO (Progamer Korea Open)라는 전략시뮬레이션게임 스타크래프트(이하 스타크)를 소재로 한 대회를 투니버스(케이블채널)을 통해 중계를 함으로써 우리나라의 e-sports가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 당시에는 컴퓨터게임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대회를 열고 이를 중계한다는 것이 많은 우려를 낳았지만 기대 이상의 효과를 거두어 이 후에 iTV에서도 iTV랭킹전이라는 게임대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했었고, 2000년도부터는
온게임넷(케이블채널)에서 하나로통신의 후원사와 함께 2000 하나로통신배 온게임넷 스타리그가 개최되었다. 이 후에도 온게임넷은 지속적으로 대회를 진행하였고 2007년 현재에는 대한민국 e-sports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다. 온게임넷뿐만 아니라 2002년도에 이르러 MBC의 케이블채널인 gembc에서 KPGA TOUR 1차리그를 시작으로 현재에는 MBC게임으로 바뀐 이후 MSL(MBC게임 StarLeague)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중간에 GameTV라는 케이블채널에서 대회를 열었었지만 이미 온게임넷과 MBC게임(당시gembc)이 우리나라의 e-sports시장을 거의 모두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오래가지 못하고 자취를 감춰버렸다.
이렇듯 우리나라는
참고 자료
한국 e-sports협회 `KeSPA` http://www.e-sports.or.kr
e-스포츠 포털 ‘파이터포럼’http://www.fighterforum.com
e-스포츠 포털 ‘포모스’ http://www.fomos.kr
e-스포츠 포털 ‘우주닷컴’ http://esports.uzoo.net
케이블채널 ‘온게임넷’ http://www.ongamenet.com
케이블채널 ‘MBC게임’ http://www.mbcgame.co.kr
케이블채널 ‘GameTV` http://www.game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