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유비쿼터스의 개념
- 최초 등록일
- 2008.11.16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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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학-유비쿼터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유비쿼터스의 개념
일반목표
유비쿼터스의 기초지식을 이해한다.
수업목표
1. 유비쿼터스와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을 기술할 수 있다.
2. 유비쿼터스의 5대 핵심요소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유비쿼터스 개념의 적용사례를 3가지 이상 말할 수 있다.
학습자 특성
학생들의 연령대는 17세~19세이다.
학생들은 고등학교 재학중이다.
학생들의 대부분은 네트워크에 관한 기초지식이 있는 상태다.
교 사 활 동
®학생들에게 ‘유비쿼터스 도시의 하루’라는 ppt를 보여주면 서 이러한 세상을 꿈꾸는지 물어본다. 그러면서 이것은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 지금도 가능한 현실의 이야기임을 말한다.
®미니 홈페이지에 새 글이 남겨지면 휴대폰을 통해 확인 하 는 서비스를 사용해봤는지 물어 본다. 현재에도 그런 것이 가능하며 몇 년 뒤에는 언제 어디서든 휴대전화 등을 이용 해 회사 일을 보고 집안일을 처리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하며 공상과학영화 속의 일들이 단지 지어낸 허구가 아 님을 말한다.
®지금 ppt를 통해 본 것 같은 환경을 유비쿼터스라고 말하 며 오늘 수업을 통해 배우게 될 내용이 유비쿼터스에 관한 기초지식임을 말해준다.
수업목표 1.
유비쿼터스와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을 기술할 수 있다.
예) 유비쿼터스가 실현되고 있는 광고들을 보여준다.
첫 번째 광고(엘리베이터)는 손을 대지 않고 엘리베이 터를 타는 모습을 볼 수 있고 두 번째 광고(아기)는 휴 대폰 화상통화를 하면서 집 밖에 있는 엄마가 아기의 편안한 잠자리를 위해 버튼 하나로 집 안의 환경을 바
꾸는 모습이다.
이것 뿐 만이 아니라 휴대전화로 부엌 가스레인지 불을 끄고, 집에 들어서자 실내조명과 오디오가 자동으로 켜 지는 것도 가능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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