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경기체가 연구
-「한림별곡」「오륜가」「연형제곡」를 중심으로 -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경기체가
1. 경기체가의 성립과 발전
2. 경기체가의 형식
3. 경기체가의 주제
4. 경기체가의 향유계층
5. 경기체가의 갈래
Ⅲ. 작품론
1. 「翰林別曲 (한림별곡)」
2. 「五倫歌(오륜가)」 ․ 「宴兄弟曲(연형제곡)」
Ⅲ. 나가며
본문내용
현전하는 경기체가의 연행과 관련된 기록을 검토해 보면 경기체가는 궁중의 악장으로 편입되어 공적인 연향에서 가창되거나 사대부들의 집단적 연향에서 주로 불리워졌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경기체가는 사적인 연향에서의 향유와 악장으로서의 공적인 연향에서의 향유라는 큰 두 갈래의 흐름을 형성하며 전개되어 악장계 경기체가와 비악장계 경기체가로 분류할 수 있다.
시기로 보면 경기체가는 고려 말에 형성되어 조선 전기에 이르러 더욱 활기를 띠고, 조선조 사회가 안정되면서 도학이 힘을 얻게 되자 서서히 퇴조하다가 조선 중기에 이르러서 사라진 것으로 보이며 이는 형성기, 전성기, 쇠퇴기의 시기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1) 경기체가의 두 흐름
① 악장계 경기체가
악장계 경기체가는 궁중의 악장으로 편입되어 악장으로 불리워진 노래이다. 조선 초에는 새 왕조의 건국으로 인한 예악정비의 필요성이 높았기 때문에 악장 제작이 매우 활발하였다. 악장이 지닌 송축적인 성격을 이용하여 새 왕조의 건설에 따른 사회의 혼란을 막고 민심을 수습하고자 했던 것이다. 조종의 공덕을 칭송하고 왕의 위의를 찬양하며 국가 제도를 찬미하는 내용의 노래인 악장은 이러한 목적 하에 활발히 창작되었고, 경기체가는 이런 시대적 욕구와 맞물려 이 시기에 크게 융성하였다. 귀족적, 집단적으로 연행되는 연행의 성격과 과시적이고 자랑풍인 경기체가의 내용이 궁중의 악장으로 사용되기에 적합했기에 궁중악장으로 환영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악장계 경기체가의 내용은 악장으로서의 성격에 맞게 관인 계층으로서의 긍지와 자기 과시를 나타낸 것 「한림별곡」,「상대별곡」, 국가와 왕에 대한 칭송을 나타낸 것 「화산별곡」,「가성덕」,「배천곡」, 유교 덕목의 찬미와 강조를 나타낸 것 「연형제곡」,「오륜가」이 주를 이룬다.
② 비악장계 경기체가
비악장계 경기체가는 궁중으로 편입되어 악장으로 사용되지 않고 민간에서 사대부들에 의해 주로 향유되었던 노래를 말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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