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08.08.07
- 최종 저작일
- 20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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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요약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서 론
3. 인간 불평등 기원론 1부
1) 물리적 인간으로서의 특징
2) 인간의 형이상학적이고 도덕적 측면
4. 인간 불평등 기원론 2부
1) 인류의 청년기
2) 불평등의 발생
2-1) 사유재산 관념의 등장과 법률의 제정
2-2) 위정자의 직무 설정
2-3) 절대 권력의 등장
3) 불평등의 원인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모든 정치 사상가의 사상과 철학은 기본적으로 그들의 인간론이나 자연론에 기반을 두거나 깊은 연관을 맺고 있다. 인간 본성에 관한 연구는 정치 현상과 그에 따르는 문제를 설명하고 해답을 구하는 데 적절성을 갖는다. 특히 17세기 후반 이래의 정치 사상가들이 자신의 정치사상을 전개할 때 자연 상태라는 전제를 내세우고 그 속에서 인간의 본성을 파악하는 서술 방법이 일반적인 경향을 이루었다고 한다. 루소 역시 자연 상태의 개념을 통해 인간의 자연적 본성을 탐구하고 있다.
그가 《인간 불평등 기원론》에서 “인간 자체를 알지 못하면 사람들 사이에 존재하는 불평등의 기원을 알 수 없다”고 말한 것을 통해서도 인간에 대한 탐구를 매우 중요시 여겼음을 알 수 있다. 루소는 그의 다양한 저서들- <에밀>, <인간불평등기원론>, <사회계약론> 등- 을 통해서 인간의 본성에 대한 견해와 인간의 삶에 나타나는 다양한 모습들에 대한 견해를 이야기하고 있다.
2. 서 론
루소는 인간이 근원적인 자연적 심성으로 돌아갈 것을 주창하였다. 1755년 출간한 <인간 불평등 기원론>에서는 사유재산제도가 인간불평등의 원인이라고 지적하였다. 자연 상태에서 인간은 자기보존의 본능에 맡겨져 서로 분리되어 살았으며, 자신의 육체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전념하였다.
이러한 자연인은 미덕도 악덕도 모르고, 신체적 불평등을 제외하고는 거의 평등하였으나, 사유재산제도와 함께 평등은 사라졌다. 그래서 더 많은 것을 가지려 하는 부자의 횡령과 가난한 자에 대한 약탈이 시작되면서 전쟁상태에 이르게 된다. 부자는 자기 이익을 더 만들고 또한 지키기 위해서 계약에 의한 여러 가지 불평등, 부자와 빈자, 강자와 약자, 주인과 노예의 상태를 제도화한다.
따라서 루소는 기존의 법, 정치제도는 모두 사유재산제를 보호하도록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바뀌어야 한다고 비판하였다. 루소의 인간불평등 기원의 명제에 대한 생각들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