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문학의 비평과 감상-페미니즘에 대해서목차
Ⅰ. 서 론1. 고전문학의 페미니즘관점의 해석
2. 현대문학의 페미니즘관점의 해석
3. 영화의 페미니즘관점의 해석
Ⅱ. 페미니즘 관점에서 본 「장끼전」
1.「장끼전」에 나타나는 문화적, 사회 이데올로기
(1) 유교적 문화와 억압구조
(2) 가부장적 사회와 완고
(3) 정절과 저항
2. 대항과 도전 - 심리학적 측면
Ⅲ. 페미니즘 관점에서 본 박완서의 「꿈꾸는 인큐베이터」
1. 여성문제 인식의 본질
2. 모성 회복으로서의 여성성 구현하기
Ⅳ. 페미니즘 관점에서 본 김기덕의 <섬>과 <나쁜 남자>
1. <섬>의 페미니즘적 분석
(1) 주체적인 여성이 아닌 성적대상의 여성
(2) 여성은 남성들에 의해 학대받는 피해자
(3) 여성을 상징하는 섬의 공간
2. <나쁜 남자>의 페미니즘적 분석
(1) 과도한 폭력성
(2) 남성 권위적인 시선구도
(3) 창녀라는 직업의 성적인 대상 ‘여성’
3. 영화 <섬> vs <나쁜 남자>
Ⅴ. 결 론
1. 「장끼전」
2. 박완서의 「꿈꾸는 인큐베이터」
3. 김기덕의 <섬>과 <나쁜 남자>
[부록]
1. 「장끼전」의 줄거리
2.「꿈꾸는 인큐베이터」의 줄거리
3. 김기덕 감독의 <섬>과 <나쁜남자>의 줄거리
(1) <섬>의 줄거리
(2) <나쁜남자>의 줄거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은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을 비판하면서 사적 소유가 존재하는 한 참된 기회균등은 이루어질 수 없다고 한다.F.엥겔스는 여성억압이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자본주의가 바로 여성억압의 근원이라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급진적 페미니즘은 가부장제에 기초한 법적․정치적 구조와 사회 ·문화적 제도가 여성억압을 가능하게 하는 것 외에 생물학적인 성(性)이 여성의 정체감과 억압의 주된 원인이며, 여성해방은 출산 ·양육 등의 여성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변혁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 사회주의적 페미니즘은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이 성별 특성을 간과했다고 지적하고, 여성억압은 노동자 억압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며 따라서 자본주의와 가부장제를 한 가지 개념을 사용하여 분석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여기에서는 페미니즘의 4가지 종류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언급하도록 하겠다.
첫째는 자유주의 페미니즘에 관한 내용이다. 이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는 개인의 "자유"원리에 입각하여 여성과 남성을 비롯한 모든 사람이 동등하게 태어났다는 데 있다. 그러므로 이들은 여성과 남성, 즉 모든 사람의 능력차이라는 것은 문화적 학습에 의해 습득되는 것이라는 의견이다. 이들은 남녀 모두가 스스로 자유를 만끽 할 수 있는 시민권을 소유하고 있으며, 어떤 이유에서든지 사회가 이러한 개인적 자유를 막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자유주의 페미니스트들의 궁극적 목표는 평등한 사회를 구현하는 것에 있기 때문에 남녀 모두가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선택의 자유권이 최대한 보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성차별의 궁극적 원인으로 보이는 생물학적 원인 즉, 선천적인 요인을 철저히 거부한다. 이들은 여성을 개개인의 개성이 있는 이성적 존재로 파악하며 여성 스스로 성차별을 극복할 수 있는 의사결정자 주체로 생각한다.
참고 자료
1. 단행본김소영. 「시네 - 페미니즘, 대중 영화 꼼꼼히 읽기」. 과학과사상. 1995.
박완서. 「꿈꾸는 인큐베이터」. 『현대문학상 수상소설집』. 현대문학. 1993.
서진영. 『여자는 왜?』. 동녘. 1993.
소재영. 「장끼전」. 『한국 풍자 소설선』. 정음사. 1978.
홍문표, 「현대문학비평이론 - 페미니즘 비평」 창조문학사. 2003.
2. 국내논저
남진아. 「박완서 소설의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1996.
남필숙. 「여성주의 시각에서 본 「장끼전」」. 원광대 대학원. 2003.
문미향.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페미니즘 연구」. 숭실대 교육대학원. 2003.
박경주. 「‘된동어미화전가’에 나타난 여성의식의 변화 양상 고찰」.『관악어문』. 1991.
이명희. 「한국 현대소설에 나타난 모성성 변모 연구」. 대전대 대학원. 2003.
차옥덕. 「‘방한림전’의 구조와 의미 - 페미니즘 시각을 중심으로」.한국소설학회. 2001.
중략..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박완서, 꿈꾸는 인큐베이터 비평 2페이지
- [인형의 집] 인형의집(페미니즘 감상문) 7페이지
- [인문]전함포템킨 10페이지
- 영화 `다크나이트` 분석문 4페이지
- Thomas Hardy의 생애와 작품 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