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초 홍명희의 임꺽정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6.18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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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 현대문학의 작품분석이란 주제에 대한 리포트
목차
Ⅰ. 작가 소개
Ⅱ. 역사소설
1. 역사소설의 개념
2. 역사소설의 형성
3. 식민지 시대의 대표적 역사소설
4. 역사소설로 본 『임꺽정』
Ⅲ. 홍명희의 사상․문학관
Ⅳ.『임꺽정』에 대하여
1. 서지사항
2. 『임꺽정』의 창작의도
3. 『임꺽정』에 나타난 시대적 배경
4. 전체 줄거리
Ⅴ. 서림장 분석
본문내용
내가 임꺽정(林巨正)이라는 인물에 대하여 흥미를 느껴온 지는 이미 오래였습니다. 임꺽정이란 옛날 봉건사회에서 가장 학대받던 백정계급(白丁階級)의 한 인물이 아니었습니까. 그가 가슴에 차넘치는 계급적○○의 불길을 품고 그때 사회에 대하여○○를 든 것만 하여도 얼마나 장한 쾌거였습니까.
더구나 그는 싸우는 방법을 잘 알았습니다. 그것은 자기 혼자가 진두에 나선 것이 아니고 저와 같은 처지에 있는 백정의 단합을 꾀하였던 것입니다. 원래 특수 민중이란 저희들끼리 단결할 가능성이 많은 것이외다. ......
이 필연적 심리를 잘 이용하여 백정들의 단합을 꾀한 뒤 자기가 앞장서서 통쾌하게 의적(義賊) 모양으로 활약한 것이 임꺽정이었습니다. 그러이러한 인물은 현대에 재현시켜도 능히 용납할 사람이 아니었으리까.
벽초는 백정인 임꺽정이 백정계급의 단합을 통해 반봉건 투쟁을 시도하고 의적활동을 벌인 인물로서 현대의 인중운동의 선구자로서의 의의를 지닐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또한 벽초는 역사 소설에 대해 ‘독특한 혼에서 흘러나오는 독특한 내용과 형식’을 요구한 것으로 여겼다.
조선문학이라 하면 예전 것은 거지반 지나문학(支那文學)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사건이나 담기어진 정조(情調)들이 우리와 유리된 점이 많았고, 또 최근의 구미문학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양취(佯醉)가 있는 터인데 『임꺽정』만은 사건이나 인물이나 묘사로나 정조로나 모두 남에게서는 옷 한 벌 빌어 입지 않고 순 조선 거로 만들려고 하였습니다. ‘조선 정조(조선정조(朝鮮情調)에 일관된 작품’ 이것이 나의 목표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홍명희는 이 말을 통해 조선 민족 고유의 언어, 풍속, 역사를 충실히 재현함으로써 민족적 정서로 충만한 작품을 창작하려는 의도를 뚜렷이 담고 있었다.
이렇게 볼 때 『임꺽정』은 조선사를 대중에게 계몽적으로 소개하려는 의도에서 기획된 소설이며 1930년대 들어 이러한 의도는 민족적 정서의 표현이라는 예술적 차원으로 승화되어 갔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강영주, 「벽초 홍명희와 신간회운동」,『자하어문논집』제9․10합집, 상명여자대학교 국어교육과, 1991.
강영주, 「1920년대 홍명희의 문학활동」,『인문과학연구』제3호, 상명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5.
강영주, 「1930년대 홍명희의 문학활동」,『인문과학연구』제4호, 상명여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5.
강영주, 「해방 직후 홍명희의 문학활동과 문학관」,『인문과학연구』제6호, 상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7.
강영주, 『벽초 홍명희 연구』, 창작과비평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