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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2.26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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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설가 이호철과 이데올로기
Ⅲ. 소설가 이호철과 인민군
Ⅳ. 소설가 이호철과 판문점
Ⅴ. 소설가 이호철과 간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호철 그는 이야기꾼이다. 소설가 이전에 이야기꾼이다. 물론 어설픈 이야기꾼이 아니라 아주 대단한 이야기꾼이다. 이야기꾼으로서의 입심에다가 섬세한 묘사나 힘찬 서사력까지 보태져서 이호철식 서술방식이라고 해야 할 소설기법을 만들어낸 걸출한 이야기꾼이다. 여기서 말하는 이야기라는 것은 무엇인가? 사랑방에서 할아버지가 들려주시던 민담이나 심텽뎐(심청전)을 읽어 주던 강담사(講談士)를 떠올려 볼 수 있으리라. 그의 후배 이문구 역시 탁월한 이야기꾼이거니와 벽초 홍명희 선생의 「임꺽정」에서 볼 수 있는 근대소설의 이야기적 흐름의 한 줄기에서 그의 이야기들은 문학사의 너른 바다를 항해하고 있는 것. 이야기가 그를 소설가로 만들었는지, 체험과 감정이 그를 소설가로 만들었는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그가 서술이나 서사보다 전통적인 이야기에 가까운 기법으로 소설을 써 왔다는 점이다. 물론 그렇다고 일반적인 소설기법을 소홀히 했다는 뜻은 아니다. 그의 생애를 관류하는 전반적인 기저에는 이야기가 앙버티고 서 있는데 작가는 언제나 서사와 서술을 이야기로 거르고 적절하게 교차하고 섞어서 소설의 생애를 살았다는 뜻이다. 김윤식 교수께서 소설이 이야기와는 다른 이성주의의 산물이며 이호철 역시 소설이라는 장르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진단한 바 있다. 그러나 원체험이 이야기가 되고 이야기가 소설이 되는 과정에서의 비중이 이야기에 기울어 있다고 해도 좋을 것 같다. 여기서 우리는 그가 인민군 소년병 출신 소설가가 아니었다면 상당히 다른 형식으로 작품을 썼으리라는 추정을 제출해 보기로 하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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