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용미학
- 최초 등록일
- 2008.05.21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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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용미학에 관련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수용미학의 형성 배경
2. 수용미학의 기본 개념과 주요 이론
3. 수용미학의 문제점
본문내용
1. 수용미학의 형성 배경
1960년 후반에 독일에서 출발한 수용미학은 아주 혁명적인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20세기 이전의 문학에 대한 논의가 작품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작가가 어떻게 사상과 감정을 전달하는가를 구명하기 위한 <작가 중심>의 관점이었다고 하면, 20세기 초부터 중반까지 전개해온 형식주의 이론은 작가나 독자를 배제하고 작품의 내적 질서를 주목하는 <작품 중심>의 관점인 반면에, 20세기 후반에 시작된 수용미학은 독자가 읽지 않은 작품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며, 독자마다 각기 다른 의식구조와 경험 때문에 원문(text)은 하나이어도 독자가 파악한 작품(work)은 무수하고, 그 모두를 인정해야 한다는 <독자 중심>의 관점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문학관이 바뀐 원인은 철학과 사회의 변화에서 찾을 수 있는데, 수용미학의 철학적 배경은 후설(1859-1938)의 현상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사회적, 정치적 측면에서 수용미학을 탄생시킨 독일은 1950년대 말까지 과거의 지나친 게르만 민족주의와 정치 제일주의와 권위주의가 나치즘을 탄생시켰다는 생각에 <탈 이데올로기>, <탈 정치주의>, <탈권위주의>를 지향하면서 경제 제일주의를 택하고, 그 결과 ‘라인 강의 기적’을 이루었으나 그 과정에서 쌓인 사회적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시작된 노동 운동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이 50년대 말을 보낸 독일에서는 1961년 도르트문트 지방의 노동자들이 중심이 되어 <61 그룹>이 조직된다. 그리고 이에 동조하는 문인과 지식인들이 ‘노동자의 문학·노동자에 의한 문학·노동자를 위한 문학’을 이념으로 내걸고, 이처럼 긴박한 시대에는 미의식보다 극한적 상황과 체험을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면서, 사실을 나열하고 고발하는 선동적 문체의 르포나 다큐멘터리를 쓰기 시작한다. 발라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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