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일본대중문화론]일본대중문화의역사적변천

*정*
최초 등록일
2008.05.18
최종 저작일
2007.05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일본대중문화론 수업때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다양한 참고문헌을 찾아가면서 열심히 준비한 결과 좋은학점을 받았습니다. 간단한 시대 설명과 그 시대의 일본인들의 대중문화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알기쉬운 시대구분과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목차

1. 시기구분

2. 메이지기―근대화의 출발점

3. 전간기―대중문화의 성립

4. 전시기―대중문화의 통제

5. 고도성장기(1)―대중문화의 확립

6. 고도성장기(2)―서브컬처의 탄생

7. 저성장기―대중문화의 변용

본문내용

1. 시기구분

대중문화는 산업사회와 그 시작을 같이 한다. 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대중문화는 다른 상품과 마찬가지로 대량으로 생산되어 소비되는 소비재가 되었다. 산업사회 이전에 문화는 주로 왕이나 귀족과 같은 소수의 특권계급을 위해 생산되었고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의 문화는 엄격히 분리되어 있었다. 산업화와 더불어 노동자계급이 대량으로 탄생하면서 이들은 대중문화의 주요 소비자층이 되었다. 물론 산업화 초기에 대중문화의 주요 소비자층이 되었던 것은 노동자계급보다는 상대적으로 우월한 지위에 있는 신중간계급이었다. 이들은 경제적으로도 여유가 있고 교양적 욕구도 강해 출판물의 소비를 주도하였다. 전후에 와서 선진국에서 경제적 풍요를 달성하면서 대중문화의 소비자층은 노동자계급으로 확대되었고 대중문화는 말 그대로 전국민 누구나가 즐기는 문화가 되었다.

일본의 대중문화는 근대사회의 출발점인 메이지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각 시대의 사회상황을 반영하면서 변화·발전해왔다. 이번 지상강좌에서는 일본에서 대중문화가 역사적으로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되어 왔는지를 살펴보기로 하자. 이 때 시기구분을 어떻게 할 것인가는 중요한 문제인데, 여기서는 메이지(明治)기, 다이쇼(大正)·쇼와(昭和) 초기, 전시(戰時)기, 전후 개혁·고도성장(高度成長)기, 저성장(低成長)기의 5개의 시기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하겠다. 일본은 우리와는 달리 현재까지도 천황의 재위기간을 기준으로 한 연호를 사용하고 있는데 메이지 1년은 1868년, 다이쇼 1년은 1912년, 쇼와 1년은 1926년이다. 여기서 메이지기라고 일컫는 기간은 1868년에 1910년대 초반까지을 말하며, 다이쇼·쇼와 초기는 1910년대 초반에서 1930년대 중반까지를 가리킨다. 전시기는 1930년대 중반에서 패전 시기까지를 말하며 전후 개혁·고도성장기는 1945년 패전 이후에서 1970년대 초반까지의 시기를 가리킨다. 저성장기는 1970년대 초반 이후 현재까지를 가리킨다. 이러한 시기구분은 전반적인 사회상황의 변화에 근거하고 있는데, 메이지기에서 현재까지의 대중문화를 둘러싼 사회상황의 변화를 이해하는 일반적인 구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에서 대중문화가 성립된 시기는 다이쇼·쇼와 초기로 볼 수 있다. 이 시기는 산업화와 도시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메이지기와는 질적으로 다른 사회를 구성하였는데, 이와 더불어 도시의 중간층을 중심으로 한 대중문화가 성립하였다. 이 시기를 일본에서는 제1

참고 자료

김찬호, 김지룡, 최영철(1999),『일본대중문화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환산진남·가등주일(1998),『번역と일본の근대』, 암파서점(임성모 역(2000), 『번역과 일본의 근대』, 이산).
부길만(1998),「한·일 출판산업의 비교연구」,출판문화학회,『출판잡지연구』,제6권 제1호.
석자순, 1988. 『일본만화사』, 사회사상사.
석자순조, 1994. 『전후マンガ사ノ-ト』, 기이국옥서점.
이등창호(1993),「고등교육기관확충と신중간층형성」, 판야윤치 편,『현대사회への전형』, 암파서점.
정현숙(2000),「자영업층の전전と전후」, 원순보 편,『일본の계층システム1―근대화と사회계층』, 동경대학출판회.
영산희일(1977),「ホワイトカラ-の추이-명치·대정を중심として」, 간굉 편,『일본の기업と사회』, 일본경제신보사.
하원화지(1996),「<자ども>のイメ-ジ」, 정상준 편,『일본문화の사회학』, 암파서점.
궁본우랑 외(1995),『일본경영사―일본형기업경영の발전·강호から평성へ』, 유비각.
영령중민(1999),「원본ブ-ムと독자」, 천본삼랑 편,『대중문화とマスメディア』, 암파서점.
중천청(1985),『일본の도시하층』, 경초서방.
일본경제신문사(1997),『회사총감』, 일본경제신문사.
강야타가부(1962),『일본출판문화사』, 춘보당.
대문정극(1993),「농촌から도시へ―청소년の이동と「고학」と「독학」」, 성전룡일 편,『도시と민중』, 길천홍문관.
대총명자(1994),「『주부の우』に견る「일본형근대가족」の변동(1)」,『ソシオロゴス』No.18.
좌등탁기(1999),「キングの시대」, 천본삼랑 편,『대중문화とマスメディア』, 암파서점.
Schidt, Frederik, L., 1996. Dreamland Japan: Writings on Modern Manga, Stone Bridge Press(김장호·박성식 역, 1999. 『이것이 일본만화다』, 다섯수레).
뢰지산각(1996),「주부の비교사회학」, 정상준편,『<가족>の사회학』, 암파서점.
죽내オサム, 1995. 『전후マンガ50년사』, 축마서방.
죽내 양(1991),『립지·고노·출세』, 강담사현대신서.
창편집부(1996),『マスコミ 취직독본 ② 신문·출판편』, 창출판.
산본문웅 편(1996),『일본マス·コミュニケ-ション사』, 동해대학출판회.
『출판연감』(1999), 출판ニュ-ス사.
『대중문화사전』(1994), 홍문당.
길홍행개, 1993. 『マンガ현대사』, 환선(김보선 역, 1998. 『일본만화현대사』, 우용출판사).

자료후기(1)

*정*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일본대중문화의이해 마츠리 11페이지
    일본 대중문화의 이해 마츠리(まつり) 목 차 Ⅰ. 서론 마츠리란? Ⅱ. ... 본론 마츠리의 어원 정의와 구분 역사변천 구성과 과정 역할과 기능 오 ... 선두로 관광선전과 관광객 유치, 지역이미지 진작, 스포츠 진흥, 교육·문화
  • 워드파일 일본 대중문화역사와 현재 (과제 자료조사) 13페이지
    일본 대중문화의 이해 대중문화란? 1. ... 다도 (1) 일본 다도의 역사 - 일본에서의 다도란: 차를 마심에 있어서 ... 다도의 역사: ① 헤이안시대: 일본 최초의 차밭 ‘히요시다원’, 에이추
  • 한글파일 일본 대중문화일본에 끼친 영향에 대한 고찰 6페이지
    시대적 변천 1. 대중문화의 시대적 변천 2. ... 대중문화의 시대적 변천 가. 1920년대 대중문화의 개화 “다이쇼(大正)데모크라시 ... 나의 생각 문화란 넓은 의미에서 모든 생활양식이고 각자의 인문환경(역사,
  • 한글파일 일본대중문화역사변천 51페이지
    일본대중문화역사변천 목 차 제1장 근대의 출발과 문명개화 1. ... 젊은이 문화변천을 보는 시각 4. ... 미점령군의 대중문화정책 4. 대중문화의 자유화와 민주화 5.
  • 한글파일 한일간의 전통 운동 씨름과 스모의 비교 분석 11페이지
    이러한 스모에 비해 우리 민족의 유구한 역사와 함께 이어온 우수한 전통문화이자 ... 흐름에 따라서 일정한 승부를 결정하는 겨루기의 형태인 게임단계로 형태적 변천 ... 그 중 스모는 일본의 전통적 국기로써 국가의 막대한 지원을 받고 있으며 일본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일본대중문화론]일본대중문화의역사적변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