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학에서 레포트로 제출했던 자료입니다.[한국소설사(민음사, 2000)을 읽고 내용을 요약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개화공간의 이념성 형식 및 흥미성 형식의 출현과 그 변모 과정 11. 정치적 감각과 상상력의 공백 현상, 혹은 가능성 1
2. 문답체(토론체 ․ 왈체)형식의 창출 1
3.「혈의 누」라는 이름의 작품군(이념성 ․ 흥미성의 관계) 2
4. 흥미성의 새로운 형식 : 이해조의 경우(애국계몽주의 시기의 작품군 / 그 이후의 작품군) 2
제 2장. 3 ․ 1운동 전후에 등장한 새로운 범주, 예술성과 내면의 탐구 3
1. 새로운 이념성과 흥미성의 창출 3
2. 방법으로서의 예술성 출현 : 김동인의 참예술론 3
3. 제도적 장치로서의 내면에서 자생적 내면으로 4
4. 『백조』가 놓인 자리 : 계급주의로의 이행 과정 4
제 3장. 경향 소설의 형성과 전개 5
1. 경향소설의 소설사적 위상과 형성 배경 5
2. 초기 경향소설의 성격 : 추상적 무시간성의 형식 5
3. 새로운 형식의 성립 :「고향」이 놓인 자리 5
4. 전향소설의 양상 6
5. 동반자 소설의 위상 6
제4장. 리얼리즘 소설의 분화와 그 양상 7
1.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대립구도 7
2.「삼대」의 의미망 7
3. 식민지 경제 질서의 탐구 : 채만식의 문학 7
4. 역사소설의 시대(1930년대) 8
5. 김유정 ․ 기타 8
제5장. 모더니즘 소설의 형성과 그 분화 9
1. 모더니즘 9
2. 글쓰기의 기원 : 이상문학 - 그의 내 놓은 2개의 시문 9
3. 논리와 생리의 미분화 :『3 ․ 4문학』파의 문학 9
4. 고현학과 그 변주 : 박태원 10
5.『단층』파와 지식인 문학 : 전향문학과의 관계 10
6. 허준 ․ 최명익의 심리주의 소설 10
7. 모더니즘, 리얼리즘 그리고 파시즘 10
제6장. 해방공간의 문학 형식과 현실 인식의 소설적 경험 양상 11
1. 지식인 문학관의 계보 : 논리와 현실감각 11
2. 리얼리즘의 다섯 가지 형식 11
3. 해방공간의 문학 : 정치와 문학의 네 가지 형식 12
제7장. 한국 전쟁의 충격과 새로운 출발의 모색 13
1. 한국전쟁과 문단의 재편성 13
2. 구세대 작가들의 세계 : 연속성과 비연속성 13
3. 전후세대의 새로움 13
4. 전후 소설의 다양성 ․ 기타 14
제 8장. 자유 ․ 평등의 이념항과 새로운 소설 형식 15
1. 전후 소설 극복의 두 양상 : 최인훈 [광장] 15
2. 4 ․ 19 체험과 그 소설적 변용 양상 15
3. 4 ․ 19 정신의 사회 ․ 역사적 확장 16
4. 구세대 작가들의 역량 16
제9장. 민중주의의 성장과 산업화시대의 소설 17
1. 사회구조의 변화와 농민소설 17
2. 노동 현실의 소설화 양상 17
3. 제3세계적 시각의 획득과 반제국주의 의식의 형상화 18
4. 억압적인 세계와 파편화된 개인욕망 18
5. 논의가 필요한 작가들, 그리고 새로운 가능성 18
제10장. 분단 ․ 이산소설의 전개 19
1. 전쟁의 직접성과 서사적 형식의 문제 19
2. 소재적 차원의 극복과 분단소설의 다양성 19
3. 개별성의 일반화, 공적인 부(父)의 탐구 19
제 11장. 대하역사소설의 세계 21
1. 역사소설과 역사적 진실성 21
2. 운명론적 세계관과 강렬한 개성의 세계 :「토지」 21
3. 개인적 차원의 정한(情恨), 복수심, 그리고 이분법적 윤리관 :「객주」 21
4. 황홀경의 사상 :「장길산」 21
5. 한국 역사소설의 한계 21
제12장. 북한소설 개관 22
1. 북한소설의 출발점 : 토지개혁과 전후 복구과정의 형상화 22
2. 6 ․ 25문학의 이중성 22
본문내용
제 1장. 개화공간의 이념성 형식 및 흥미성 형식의 출현과 그 변모 과정1. 정치적 감각과 상상력의 공백 현상, 혹은 가능성
1) 신소설의 성격과 과제
- 과도기적 성격. 신소설에 중심을 두고 여러 갈래들의 경쟁관계를 지배한 요인들을 찾아 정리하는 것이 문학사의 우선적 과제.
2) 두 가지 접근 태도
① 개화사상과 관련 있다고 보고 문학현상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연구태도.
- 문학적인 것을 정치적 ․ 사회적 개혁의 수단으로 편향되게 인식하던 사회 경향.
* 개화사상과 문학의 탄력적인 관계 설정 어려웠음.
② 구소설과의 연속성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연구태도
3) 허무한 한문소설(예)서사삼국지), 인심, 풍속, 사상 등을 포함한 정치소설이 소설이라는 의미 안에 포괄됨.
* 정치소설은 일본식 정치소설에 이어져 있음. 정치소설 잣대로 국문, 한문소설을 본다면 부정적으로 보임.
4) 정치소설의 성립
① 의회정치를 위해서 선출된 대의사가 자기 정당의 정견을 보다 효과적으로 일반대중에게 알리기 위해 정치소설을 쓰기 시작 - 계몽성이 크다.
② 각 정당들이 신문매체의 효과적인 이용을 위해 소설 형식을 빌려 쓰기 시작.
5) 이해조의『화의 혈』: 빙공착영론(소설의 허구성을 전제(흥미성의 강조). 흥미를 중심적으로, 풍속교정 등은 부수적인 것으로 파악)
6) 이인직이 제대로 된 정치소설 쓸 수 없었던 이유
① 한국 현실은 대의 정치가 불가능했다.⇒ 정치소설이 본래적 기능을 발휘할 수 없었다.
② 따라서 그가 선택 할 수 있는 길은 두가지였다.
③ 첫째, 현실정치 속으로 뛰어드는 것.
④ 둘째, 정치소설을 포기하고 새로운 형태의 소설을 만드는 것.(「귀의성」이 미신타파, 문명개화 옹호를 통한 국민정신 개조의 의미를 가짐.)
7) 개화공간에서의 계몽주의적 문학관은 정치소설로 대표된다
참고 자료
한국소설사 (이재선, 2000, 민음사)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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