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소설의 세계(돌베개) 전문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22.06.20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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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고전소설의 세계(돌베개) 전문 요약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총론:한국 고전 소설의 개념과 특질
2. 한국 고전소설의 발생
3. 한국 고전소설의 하위 장르와 유형
4. 한국 고전소설의 작자
5. 한국 고전소설의 독자
6. 한국 고전소설의 주제
7. 한국 고전소설의 모티프, 그 환상적 성격
8. 한국 고전소설의 작품 구성 원리
9.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
10. 한국 고전소설의 표기 형식과 유통 방식
11. 한국 고전소설과 인접 장르의 관련
12. 한국 고전소설 비평의 양상
13. 한국 고전소설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1. 총론:한국 고전 소설의 개념과 특질
가. 범위와 영역
‘한국 고전소설’
정의 : 옛 시대에 우리나라에서 우리 문자로 이루어낸 소설
문제 : 옛 시대의 범위 모호, 우리 문자의 범위 모호(한글, 한문), 장르 범위와 영역
1) 나말 연초의 전기 소설
-고전소설의 하한은 19세기말이지만 효시를 금오신화로 잡는데 이의 발생.
나말여초에 전기소설이 발생했다는 견해는 일정하게 문학사적 정합성을 확보함.
고대의 건국 신화를 비롯한 수많은 전승 설화를 바탕으로 나말여초에는 이미 일정 수준을 확보한 소설 출현 ex) 수이전의 『최치원』, 삼국유사의 『김현감호』->신비롭고 환상적이기에 전기 소설로 규정
-> 그렇다면, 왜 설화가 아닌 소설인가? : 인물과 환경을 구체적으로 묘사 서술, 인물들의 정신적 성장/인식전환 보여줌, 뚜렷한 주제 구현, 치밀하게짜여진 플롯, 개성적인 인물의 부조, 섬세하고 아름다운 문체=>뚜력한 창작적 목적의식 발견 가능
2) 한문소설도 우리 소설이다
조선조 시대에 우리말 토를 달아 상용하고 있었던 한문은 또하나의 우리 언어, 곧 문어체 정도로서의 우리 언어의 기능/역할 담당. 그렇기에 본격적인 한글소설의 시대가 열린 17세기 이훙도 한문 소설은 지속적으로, 매우 다양하고도 풍부하고 높은 수준으로 생산되었다. 따라서 한글 창제 이전은 말할 것도 없고 그 이후에 생산된 한문 소설도 우리 소설사에 포용된다.
3) 몽유록의 장르 문제
현재 학계에서는 몽유록을 환상성, 허구성, 가탁적 우화성을 중시하여 소설로 보는 입장과 작품들의 현실성,역사성,교훈성을 중시하여 교술 장르로 보는 견해가 있다. 『원생몽유록』은 높은 수준의 허구적 구조물이다.
▶ 한국 고전소설의 범위와 영역
-시발점:나말여초 (10세기경) 하한선: 개화기 이전 (19세기말)
-표기 문자: 한글, 한문, 한글한문 혼용으로 표기된 모든 작품
-한글로 표기된 모든 소설, 나말여초 전기소설, 고려초의 전기체소설, 한글창제 후 한문소설, 전기소설, 몽유록, 17세기 이래 전계소설, 야담계소설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