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정호웅의 한국소설사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4.05.26
- 최종 저작일
- 2004.05
- 2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한국소설사> 정호웅 저'의 책을 1장부터 5장까지 요약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개화공간의 이념성 형식 및 흥미성 형식의 출현과 그 변모과정
1. 정치적 공간과 상상력의 공백현상 혹은 가능성
2. 문답체(토론체, 왈체)형식의 창출
3. 「혈의 누」라는 이름의 작품군 : 이념성, 흥미성의 관계
4. 흥미성의 새로운 형식 : 이해조의 경우
5. 「추월색」: 흥미성의 제 2형식
6. 정치소설적 성격의 잔해
제 2장 3.1운동 전후에 등장한 새로운 범주, 예술성과 내면의 탐구
1. 새로운 이념성과 흥미성의 창출 :「무정」의 새로움
2. 방법으로서의 예술성 출현 : 김동인의 참예술론
3. 제도적 장치로서의 내면에서 자생적 내면으로
4. 『백조』가 놓인 자리 : 계급주의로의 이행과정
제 3장 경향소설의 형성과 전개
1. 경향소설의 소설사적 위상과 형성 배경
2. 초기 경향소설의 성격:추상적 무시간성의 형식
3. 새로운 형식의 성립: <고향>이 놓인 자리
4. 전향소설의 양상
5. 동반자 소설의 위상
제 4장 리얼리즘 소설의 분화와 그 양상
1.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대립구도
2. 「삼대」의 의미망
3. 식민지 경제질서의 탐구: 채만식의 문학
4. 역사소설의 시대와 「임꺽정」
제 5장 모더니즘 소설의 형성과 그 분화
1. 모더니티와 모더니즘
2. 글쓰기의 기원: 이상 문학
3. 논리와 생리의 미분화: 『3,4문학』파의 문학
4. 고현학과 그 변주: 박태원
5. 『단층』파와 지식인 문학, 전향문학의 관계
6. 허준, 최명익의 심리주의 소설
7. 모더니즘, 리얼리즘 그리고 파시즘
본문내용
제 4장 리얼리즘 소설의 분화와 그 양상
1.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의 대립구도
― 1920-30년대 우리 소설사의 중심축은 그 뚜렷한 이념성의 선도 아래 우람하게 뻗어 있는 경향소설과 염상섭, 채만식 등의 소설이었다. 경향소설과 염상섭, 채만식 등의 소설을 리얼리즘이라는 범주로 함께 묶을 때, 이 시기 소설사는 그 반대편에 놓이는 이상․박태원 등의 모더니즘 소설과의 대립구도로 파악된다.
2. 「삼대」의 의미망
1) 내면 고백에서 풍속의 탐구로
― 1926년 1월 염상섭은 재도일한 후 2년간의 일본생활을 통해 초기 3부작의 세계를 넘어설 수 잇는 진정한 작가로 서게 된다.
(1) 염상섭의 문학
① 일본 문학의 주류와 그 핵심이 무엇인가를 단정적으로 파악하고 우리 문학의 가능성에 대해 장래의 조선사람은 분명히 좋은 문학을 가질 백성이라고 주장함(자기모순적) → 염상섭 문학이야말로 일본문학에 가장 가까운 자리에 놓였던 것이기 때문이다.
② 초기 3부작 : 일본 소설의 연속선상에서 씌여짐. 즉, 염상섭, 김동인은 당시의 누구보다 일본 근대소설의 됨됨이를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 테두리를 벗어날 수 없었지만, 염상섭은 이차 도일은 통해 일본 자연주의 문학의 본질, 곧 섬세한 묘사와 정치한 기교와 면밀한 관찰의 중요성에 눈떴고 이로써 새로운 단계로 나아갈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