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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불교와 경제적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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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5.08
최종 저작일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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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국대에서 1학년 교양 과목인 불교와 인간 시간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 였습니다.
교수이름은 백도수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기법에 나타나는 인간관
2. 공사상에 나타나는 인간관
3. 보살상에 나타나는 인간관
4. 대승의 실천도 - 6바라밀에 나타나는 인간관
(1) 육바라밀1 - 보시바라밀 수행
(2) 육바라밀2 - 지계바라밀 수행
(3) 육바라밀3 - 인욕바라밀 수행
(4) 육바라밀4 - 선정바라밀 수행
(5) 육바라밀5 - 정진바라밀 수행
(6) 육바라밀6 - 반야바라밀 수행

5. 사성제의 나타나는 인간관
(1) 고성제(苦聖諦)
(2) 집성제(集聖諦)
(3) 멸성제(滅聖諦)
(4) 도성제(道聖諦)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Ⅱ. 본론
1. 연기법에 나타나는 인간관
연기는 일체의 모든 것들은 항상 무엇과 서로 말미암아 일어나서, 함께 공존하며, 함께 변해가고, 이윽고 함께 의존하여 사라진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설명해 보면. 여기 두 개의 갈대 묶음이 있다고 하자. 그 두 개의 갈대 묶음은 서로 의존하고 있을 때는 서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저것이 있으므로 이것이 있다. 그러나 두 개의 갈대 묶음에서 어느 하나를 떼어 낸다면 다른 한 쪽은 넘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없으므로 저것이 없고, 저것이 없으므로 이것 또한 없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이 연기법이란, 존재와 존재 사이에는 서로 상호연관성이 있음을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덩그러니 이 세상에 아무렇게나 던져진 것 같은 우리 존재는 이 우주 만유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일러준다. 연기라는 말은 인연(因緣)에 의해 생긴다는 것이다. 인연생기(因緣生起) 한다는 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인연이란, 일체 모든 것은 인과 연의 결합에 의해서 생겨나고 변화해간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 내가 여기에 존재해 있는 것과 관련된 것들도 살펴볼 수 있다. 나를 낳아주신 어머니, 아버지, 할머니, 할아버지, 그 위의 모든 조상님들 이렇게 생각해 보면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나와 인연을 맺고 있는 것이다. 이들 중 한명만 빠져도 나라는 존재는 있을 수 없다고 생각 할 수 있다. 이처럼 우리는 혼자 살고 있는 게 아니라 모든 사람들과 인연을 맺고 도움을 받아가며 살고 있는 것이다.
주류 경제학에서 얘기하는 시장이론을 살펴보면 정부는 치안이나 국방 등 최소한의 역할만 하고 시장 경제의 ‘보이지 않는 손’의 기능을 믿으면 각 개인의 이윤 극대화 노력의 과정 속에서 저절로 사회 잉여가 극대화 되고 그 부가 공평하게 분배 된다는 이론이다. 하지만 1930년대의 대공황을 겪으면서 이러한 믿음은 깨어졌고 그 와중에 등장한 ‘케인즈’라는 학자는 정부가 시장에 적절하게 개입하여야만 사회 잉여가 극대화 되고 공평한 부의 분배가 일어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1. 불교교리사 : 대승불교의 사상․신앙․실천, 목정배, 도서출판 여래
2. 불교에서본경제사상: 미야사까 유쇼 지음, 여래 편집부 옮김, 도서출판 여래
3. 불교입문편: 대원정사 편집부 엮음, 재단법인 대원정사
4. 불교사회경제학: 大野信三지음, 박경준・이영근 옮김, 불교시대사
참고싸이트
1. 달마넷 http://www.dharmane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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