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며
1. 1920년대 문학을 둘러싼 전반적 상황
2. 카프의 등장
3. 카프의 시
3.1 초기 카프시
3.2 방향전환기의 프로시
(1) 목적의식기의 프로시
(2) 볼셰비키화의 프로시
나가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프로문학과 국민문학은 거의 같은 시기에 같은 목적을 지니고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문예이론에 있어서는 서로 다른 입장을 견지한다. 이탄, 「한국 1920년대의 프로시 연구」,『한국현대시의 이해』,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5 p 106
양주동은 프로 쪽은 비평이 7분, 시·소설이 3분으로 나누어지고 국민문학파 쪽은 시·소설이 7분, 비평이 3분으로 나뉜다고 보았는데 프로문학, 특히 1920년대의 프로시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국민문학과의 관계 하에 1920년대를 둘러싼 전반적 사회·정치적인 상황과 프로 문학 내부에서 일어났던 비평적 논점들을 점검하면서 그 내용적 고찰이 필요할 것이다.
1. 1920년대 문학을 둘러싼 전반적 상황
근대 이후 문학의 대략적인 흐름을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낭만적인 것과 현실적인 것의 순환으로 말할 수 있다. 1920년대 우리 시의 위상과 흐름은 크게 세 갈래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데, 첫째는 흔히 낭만주의 시로 일컬어진 초기의 위상이며, 두 번째는 현실수용과 그 비판의 사회시, 세 번째는 민요시의 위상이 그것이다. 감태준,「근대시 전개의 세 흐름」, 김윤식 외, 『한국현대문학사』(현대문학, 1994), p. 129.
카프의 등장을 전후로 한 1920년대 전반의 문학 흐름에 대해 먼저 살펴보자면, 1920년대 초반을 주도한 낭만주의의 특징은 첫째, 과도한 감정의 분출과 현실도피적 정서, 둘째, 대상의 감각적 해석과 시어의 확충, 그리고 시의 장형화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앞의 책, pp. 130-132 참조.
초기 낭만주의 시에서는, 현실세계보다 피안(idea)의 세계를 동경했고, 그래서 대상을 시인 자신의 독자적이고 내면적인 관점으로 이해한다. 이 시기의 시들은 예술을 위한 예술처럼 시인 속으로, 문학 그 자체 속으로 최대한 침잠해 간 시기였다. 이후, 사회적으로는 러시아 혁명을 배경으로 낭만주의와는 사뭇 다른 현실적인 목소리가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이것이 바로 프로문학이다. 이들의 방향은 현실부정의 의식으로 출발했지만 현실의 환멸이나 도피가 아닌, 현실개혁의 방향으로 향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역사문제연구소 문학사연구모임,『카프문학운동연구』(역사비평사, 1989), p. 15.
사회적으로는 러시아 혁명과 사회주의 사상의 확산을 배경으로 초기 낭만주의-낭만적인 것-에서 현실적, 직설적 목소리인 카프문학-현실적인 것-으로 전환되어 간다. 이 전환과정은 사회적인 요인 이외에, 낭만주의 내부에서 자신들의 시의 한계를 인식한 움직임이 있었다고 볼 수도 있다. (예컨대 이상화의 ‘백조’ 동인으로서의 초기작「나의 침실로」와 후기의「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를 비교해 본다면 이러한 변화를 쉽게 느낄 것이다)
참고 자료
김형필, 「한국 1920년대의 프로시 연구」,『한국현대시의 이해』,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5
김태준,「근대시 전개의 세 흐름」, 김윤식 외, 『한국현대문학사』(현대문학, 1994),
김기진, 「금일의 문학·명일의 문학」,『개벽』, 1924.2
김경훈, 「카프와 중국 좌련의 문에이론 및 작품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교원대대학원, 2000
백철, 조선신문학사조자, 백양당, 1949
역사문제연구소 문학사연구모임,『카프문학운동연구』(역사비평사,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