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에 따른 소비
- 최초 등록일
- 2008.04.05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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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의 이해란 수업에 발표자료입니다. 대중문화란 무엇인가를 다루고 그에 따른 소비문화를 다룹니다.
목차
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2. 대중문화의 폐해
3. 한국 대중문화의 성립과 성장
4. 한국 사회의 특징
5. 90년대 서태지현상
6. 2000년대 이효리 신드롬
7. 연예인 패션 아이템의 확산
8. 광고 마케팅 전략
9. 싸이월드를 통한 대중문화
10. 결론
본문내용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대중문화란 대중의 삶의 방식이자 의미화 실천, 혹은 미적 행위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총체적 의미인 ‘문화’에 대한 하위 개념이며, 이것에 대해 쉴즈(E. Shils)와 같은 학자 1차 세계대전 이후 서구사회에서 일어난 생산 양식의 대량 산업화와 도시화, 일반 학교 교육의 발달로 인해 정치·경제·문화적 권위에 기초한 새로운 사회적 질서가 성립되는 바, 대중사회로 부르는 사회에서 결국 대중은 자본주의 사회 내 노동계급의 또 다른 이름에 불과하며, 대중문화는 바로 이러한 사회적 변화와 함께 등장한 역사적 삶의 양식 중 하나라고 정의하였다.
이러한 의미에서 대중문화는 이윤창출을 목적으로 대량으로 생산되며, 대량으로 소비되는 상업주의 문화로 정의된다. 현대사회의 지배적인 문화 형태로 관점에 따라 다양한 개념정의가 있을 수 있고, 또한 개념정의에 따라 긍정적인 면 또는 부정적인 면을 부각시킬 수도 있다.
대중문화의 특성 또는 성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분리되어 있다. 바로 이 점에서 대중문화는 문화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일치되어 있는 민속 문화 또는 민중문화와 다른 성격을 지닌다. 여기서 말하는 대중문화의 생산자는 신문·방송·잡지·출판·영화·음반·광고·패션 등과 같은 대중문화산업이 된다. 그리고 소비자는 대중문화산업이 생산한 문화상품을 소비하는 불특정 다수인 대중이다. 현대사회에서 대중은 광범위한 공간에 산재되어 있으며, 익명의 원자화된 개인들로서 수동적인 존재들이다. 따라서 소비자인 대중은 대중문화산업의 문화상품 판촉활동에 의해 쉽게 조정되는 성격을 지닌다.
둘째, 대중문화의 창조자는 대중문화산업에 고용되어 있거나 계약관계에 있다. 즉 대중문화의 창조자는 앞에서 지적한 대중문화산업체들 가운데 어느 하나에 고용된 사원이거나 특정 업체와 계약을 맺고 창작활동을 하는 것이다. 대중문화의 창조자는 문화산업의 요구와 타협하여 문화 창조 행위를 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이 점에서 대중문화의 창조자는 자신의 독창적인 창조행위에 전념할 수 있는 고급문화의 창조자와 구별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강현두(1999), 『현대 대중문화의 형성』,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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