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오경장설
- 최초 등록일
- 2008.01.29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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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갑오경장설.
목차
<시대구분의 문제점>
<근대의 기본 특질>
<근대소설의 특징>
<갑오경장>
<갑오경장 이유>
<영정조 비판>
<갑오경장 설 이외에 다른 주장>
본문내용
<시대구분의 문제점>
1. 오랫동안 주체적인 문학풍토가 제대로 형성되지 못했던 사실.
2. 근대화와 외세에 의한 식민지화가 거의 비슷한 시기에 이루어졌다는 사실
3. 서구에서 생성된 시대구분 방법의 하나인 <근대>라는 용어를 한국의 역사과정에 그대로 적용시키기는 어렵다는 사실
*_이는 우리 근대사가 갖는 파행적인 전개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동시에 <근대>라는 용어 자체가 우리 역사를 나누는 시대구분의 용어가 아니라는 사실에 대한 정확한 지적임.
*_문학사의 시대구분은 정치사적 또는 왕조사적 사건 중심의 구획이 되어서는 안됨. 문학사를 선이나 면이 아닌 입체로 파악하는 전제 아래서 시대구분이 이뤄져야 함.
*_”문학사의 시대구분은 역사 사고와 해석에 대한 하나의 방법이자 수단”으로 그 갈래 체계가 제대로 분류되고 체계화된 것을 바탕으로 공시성과 통시성, 문학외적 요인과 문학 내적 요인, 연속성과 불연속성, 그리고 근대 기점 등을 모두 반영하여 구분해야 한다.
<근대의 기본 특질>
_근대를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1. 경제사 : 화폐경제의 발전과 공장제 수공업으로의 전환을 그 특질로 봄
2. 과학사 : 항해술과 무기의 발달을 듬
3. 문예사 : 문예부흥과 고전에의 회귀
4. 종교사 : 종교개혁
5. 사상사 : 개인의 자유와 인간의 가치인식의 자각, 세계 및 인간의 발견, 근대적 국가의식의 각성
*_종합적으로 보면 시민의 경제적 실력획득으로서의 주도권에 있고 그를 바탕으로 한 시민적 국가의식의 성립을 근대의식이라고 할 수 있음. 덧붙여 자체내의 구조적 모순과 갈등을 이해하고 그것을 극복하려는 정신을 근대정신으로 이해해야 함
*_문학사에서의 근대의 기점이란/// 이러한 근대의식이 작품의 사상적 배경으로 수용, 적응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