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OSMU 마케팅
- 최초 등록일
- 2008.01.07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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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 (김만수 저)란 책의 OSMU 마케팅에 대한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OSMU 마케팅의 소개와 그 유형에 대해 도식화했습니다.
목차
One Source Multi Use의 개념
1. 단순형 모델
2. 동반형 모델
3. 점진형 모델
OSMU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1. Original Source의 가치
2. Source의 가공과정
3. 마켓팅
본문내용
1980년대까지 제조업 중심이었던 우리 사회는 1990년대 중후반부에 들어서면서 지식기반 중심의 ‘네트워크시대’ 로 변화한다. 근대 이후 자본주의 경제를 내세운 사회에서 재산은 시장과 같은 의미로써, ‘소유한다’는 개념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개념은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빌린다’는 의미로 바뀌었다. 그것은 네트워크 시대에서는 ‘접속’이라는 상징적인 단어로 표현할 수 있다.
20세기의 소위 아날로그 시대에서 21세기는 정보의 디지털화로 디지털 시대를 맞이했다. 정보의 디지털화는 네트워크화를 촉진시켰는데, 이러한 네트워크화는 교육, 정보, 오락과 같은 콘텐츠들을 통합하는 힘이 뛰어났고, 이로 인해 시장영역은 크게 확대되었다. 확대된 지금의 시장은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오늘날 콘텐츠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이에 따른 서비스는 빠르게 용도 폐기된다. 따라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측이나, 콘텐츠를 소비하는 소비자 측이나 ‘소유’보다는 ‘접속’을 택했다.
네트워크 사회는 지식기반의 사회이다. 산업 사회의 사람들이 물질의 축적과 가공에 빠져 있었다면, 네트워크 사회의 인간은 지식의 충족에 대한 욕구에 빠져 있었다. 그리고 이제는 지식을 기반으로 한 ‘창조’가 중요시되는 콘텐츠중심사회가 도래하고 있다. 지식기반 사회에서 축적한 지식을 통해 인간의 정신영역은 확장되고 있다. 이것이 산업 기반의 원동력으로 작용될 때에는 새로운 접속 수단이나 콘텐츠가 창조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콘텐츠중심사회에서 콘텐츠를 활용하는 능력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문화콘텐츠산업의 주요 개념인 원소스 멀티유즈 (One Source Multi Use)와 포스트모더니즘의 미학적 기반 중의 하나인 패로디 (parody)는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김만수, [미디어와 콘텐츠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