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학과 문화컨텐츠 관련 글쓰기 ) 문학의 영화화의 두 가지 프레임 OSMU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ReportRed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8.07
최종 저작일
2020.08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300원4,085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서론

2. 본론
1) OSMU(One Source Multi Use)
2)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transmedia storytelling)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제는 모두에게 익숙한 문학의 영화화는 그 역사가 영화만큼 오래되었다고 한다. 실제로 공식적인 영화의 시작으로 알려진 1895년 직후 1896년 뤼미에르 형제가 “파우스트”의 모티브를 영화화한 바 있다. 초창기에는 영화의 길이 자체가 굉장히 짧아 많은 관객을 유치하기 어려웠지만, 이후 기술의 발전으로 좀 더 긴 영화의 제작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좀 더 풍성한 이야기가 요구되고 경제적인 동기에서 교양시민 계층을 타겟으로 삼으면서 기존에 인정받고 있던 문학작품을 영화화하게 되었다. 다시 말해, 문학작품의 영화화는 창작에 대한 깊은 고찰에 의해 이루어졌다기보다 그 당시 여러 요건들을 만족시키기 때문에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여전히 문학작품의 영화화에 대한 논의들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으며, 새로운 프레임 및 접근들이 등장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고는 문학의 영화화의 두 가지 프레임, OSMU(One Source Multi Use)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transmedia storytelling)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남완석(1999). 「문학작품의 영화화에 대한 역사적, 이론적 고찰」. 『뷔히너와 현대문학』, 제13권, 271-290.
정혜경(2018). 「소설의 영화화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국어문학』, 제67집, 257-289.
황순선(2014). 「그림책의 OSMU(One Source Multi Use) 성공 사례」.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40권, 59-68.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ReportRed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학과 문화컨텐츠 관련 글쓰기 ) 문학의 영화화의 두 가지 프레임 OSMU와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