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라마조프씨네 형제들- 진정한 자유의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7.12.22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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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C 러시아 문학의 대가, 도스토예프스끼의 최후작 `까라마조프씨네 형제들`의 중심사상인 자유의 의미를 조시마장로, 드미뜨리, 마르껠, 신비한 방문객의 삶을 통해 알아봄
목차
1. 서론
2. 본론
1)조시마 장로
2)마르껠, 신비한 방문객
3)드미뜨리
3.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도스토예프스키의 여러 작품들을 읽다보면 그 등장인물들에게 애착과 공감이 간다. 이것은 소설 속에서 인물들이 문제를 설정하고 해결하는 과정이 어떠한 사건과 행동에 초점이 맞춰지는 것이 아니라 주인공의 사고가 활발히 작용하는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 아닌가싶다. 작품속의 인물들은 자신의 생각을 통해 모든 것을 표현하다. 죄와벌의 ‘라스콜리니코프’, 지하생활자의 수기의 ‘지하생활자’등이 그러하다. 그래서 도스토예프스키 작품의 각각의 인물들은 서로 다른 환경과 배경을 가졌지만 공통적인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는 것을 감지할 수 있다. 또한 그들의 생각은 결코 밝고 긍정적이지 않다. 한마디로 그들의 생각은 고뇌다. 그들은 모두 고뇌와 그것이 동반한 고통 가운데 살고 있다. 이렇듯 안타까운 것은 자신과 사회에 대해 다른이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많은 생각과 판단을 하고 있는 그들은 행복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결국 도스토예프스끼의 작품들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인간의 교만과 독단의 문제이다. 사람은 자신이 감각기관을 통해 경험한 세계를 통해 관점을 형성하고 그 관점을 통해 다시 세상을 바라본다. 물론 각 사람이 각기 다른 개성과 성향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일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독단으로 흐를 때 그 결말이 어떠한 지를 도스토예프스끼는 자신의 작품을 통해 드러내고 있다. 도스토예프스끼는 죄와벌의 주인공 ‘라스콜리니코프’를 통해 그 독단의 문제를 명확히 드러내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작품들과 달리 ‘까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은 인물들의 생각을 드러내는 방식이 기존 작품들과는 다른 것같다. 먼저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고, 그 등장인물들 사이의 대화를 통해 테마가 드러난다는 것이다. ‘까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은 이전에 빚에 쫓겨 허겁지겁 썼던 다른 작품들과는 달리 자신의 사상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작품이었다. 그래서 이 작품에서는 인간의 독단에 관한 도스토예프스끼의 문제의식을 넘어서며 주제가 좀 더 풍성해지고 도스토예프스끼가 제시한 문제의 해결책까지 제시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버지 표도르와 드미뜨리, 이반, 알료샤는 한 가족이지만 개인의 성향은 다르다. 표도르와 드미뜨리는 정욕적인 사람들이다. 이반은 고립되어 자신의 세계 속에 살아가고 있고, 알료샤는 착한 심성으로 수도자의 길을 걷고자한다. 작품에서 아버지 표도르와 아들 드미뜨리는 금전적인 문제로 갈등 상황에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