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교 순니파와 시아파
- 최초 등록일
- 2007.12.01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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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슬람교의 순니파와 시아파에 대한 정의와 시아파의 오해에 대한 리포트
목차
1. 서론
2. 본론
1) 순니파
2) 시아파
3) 순니와 시아의 역사.
4) 시아에 대한 오해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무슬림의 80%이상은 순니이다. 순니를 제외한 20%미만의 무슬림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시아로서 이들은 주로 이란(사파비 왕조하에서 시아 이슬람이 국교였던, 그리고 시아파가 다수를 차지하는 유일한 무슬림 국가)과 레바논, 시리아 등지와 파키스탄 인도 등에 살고 있다.
순니와 시아의 문제는 매우 복잡하다. 시아의 기원만을 보면 언뜻 정치적인 분쟁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종교적인 면이 모두 명분에 불과하고 실은 정치적 역사적인 갈등일 뿐이라고 시아를 매도하는 것 역시 이슬람에 대한 왜곡 중 하나라고 볼 수도 있다. 물론 그 안에 정치적인 갈등이 없었던 것도 아닐뿐더러 훗날에는 페르시아 지역의 반아랍 정서 혹은 민족주의와 결합하여 전개된 모습이 분명 존재하기는 하나 이 역시 시아의 한 부분에 불과하다.
우리는 이와 같은 이슬람에 대한 왜곡을 ‘순니’와 ‘시아’에 대한 개념을 확실하게 바로 잡고 다시 생각할 필요성이 있다.
2. 본론
1 ) 순니파
수나파·정통파라고도 한다. 수나(Sunna:관행·규례)를 지키는 사람들의 파를말하며, 시아파가 형성된 뒤 이슬람 공동체 안에 전통적 행동양식을 남기려고 하는 사람들, 특히 공인의 전승(傳承:하디스)을 인정하고 4명의 정통 칼리프를 지지하며, 사법학파(四法學派)의 어느 한 편에 속하는 것을 이렇게 부른다. 시아파 형성이 마호메트의 후계자인 칼리프 알리(재위 656∼661) 및 그 후계자를 지지하는 사람들의 정치적 입장에 바탕을 두었듯이, 이들의 형성에도 칼리프 제도의 확립과 보유, 아랍 민족의우월권 확보와 같은 정치적 이유가 작용하였다.
그러나 시아파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신비주의적 경향을 띠고 비합리주의적인 신학을 발전시켜 간 데 비해, 이파에도 일탈(逸脫)과 혁신을 격렬하게 비난하는 정통파 신학이 나타나 많은 법학자·신학자가 수니파의 편에 서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