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교의 기원과 역사
- 최초 등록일
- 2019.07.30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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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슬람교의 기원과 역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7세기중엽 아라비아 반도의 상황
Ⅱ. 마호메트의 탄생과 신의 계시를 받기 전 까지
Ⅲ. 계시와 헤지라 원년 까지
Ⅳ. 헤지라 원년과 메카 재입성 까지
Ⅴ. 마호메트의 죽음
Ⅵ.마호메트의 죽음 이후
VII.수피즘과 이슬람세계의 확대
본문내용
Ⅰ. 7세기중엽 아라비아 반도의 상황
7세기 중엽의 세계는 콘스탄티노플을 중심으로 한 비잔틴 제국, 오늘날의 바그다드를 중심으로 한 사산제국, 북인도의 힌두 제국 및 중국 등으로 크게 나눠 볼 수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역동적이었던 곳은 아라비아 반도(지중해 동안(東岸))지역으로, 이 곳에서는 기독교 세력인 로마인들 사산조의 페르시아인, 동아프리카의 기독교 집단, 그리고 유대인 집단들이 섞여있어서 오랜 세월 전쟁과 무역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었다. 그중에서도 아라비아반도에 살고 있던 아랍인들은 씨족을 기본 단위로 하는 사회를 구성하고 있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자신의 가계와 혈연관계를 강조했다. 상당수 아랍 부족들은 지중해 및 남쪽 바다로 향하는 무역에 종사하여 번영을 누리고 있었다. 특히 6세기경 페르시아와 비잔틴 제국이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종래 이용하던 교역로가 단절되자, 홍해 연안을 따라 새로운 교역로가 개척 되었고 특히 아라비안 반도의 서안에 위치한 메카가 새롭게 상업도시로 부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6세기 말에 이르자 메카엔 극소수의 거상(巨商)글과 끊임없이 불어나는 극빈자들이 공존하게 된다. 당시 아랍인들의 신앙은 대부분 일종의 이교주의(paganism)이었다. 아라비아 주변의 기독교도 및 유대교도들의 영향을 받았던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신앙의 중심지는 메카에 위치한 예언자 아브라함이 지었다고 전해지는 ‘카바(Kabah)’신전과 그곳에 안치되어 있던 입방체 모양의 흑석(黑石; the Black Stone)이었다. 이외에도 씨족들 각각의 미신이 성행하고 여러 가지 예배 방법이 성행하고 있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은 신성한 수원지(水源池) 쟘-쟘(Zam-Zam)에 대한 숭배, 모든 만물에 신이 깃들어 있다는 일종의 물신 숭배 신앙인 ‘진’이었다.
Ⅱ. 마호메트의 탄생과 신의 계시를 받기 전 까지
마호메트(아라비아 발음으로는 무함마드)의 정확한 출생연도는 알려져 있지 않다 다만 ‘코끼리 해’에..
<중 략>
참고 자료
시공디스커버리 총서, 『마호메트(알라의 메신저)』, 시공사, 1997
쉐이크 하에리, 『이슬람교 입문』, 김영사, 1999
오강남, 『세계 종교 둘러보기』, 현암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