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에 대한 설명과 흥보가 감상
- 최초 등록일
- 2007.10.30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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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에 대한 설명과 함께 판소리 흥보가를 감상한 후 쓴 리포트입니다^^
목차
1. 판소리란?
2. 판소리의 유파 와 창조
3. 판소리의 창법.
-좋은 성음의 조건
4. 판소리의 장단
◎진양조(진양)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엇모리
◎엇중모리
5. 판소리 주제의 양면성.
6. 판소리의 특징
7. 흥보가 감상.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1. 판소리란?
판소리란,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한 사람의 고수 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아니리(말),너름새(몸짓)를 섞어 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 가는 극적인 음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소리판을 이끌어 가는 사람이 소리꾼이긴 하지만, 판소리에서 빠져서 안 되는 사람이 있는데 바로 ‘고수’이다. 고수는 북으로 장단을 맞추어줄 뿐만 아니라 추임새를 넣어 소리의 틈을 메워준다. 또한 ‘구경꾼’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구경꾼은 소리를 들으며 얻는 감동을 추임새로 표현하고, 추임새를 함으로써 구경꾼은 ‘판’의 적극적인 주체가 된다. 판소리는 이처럼 소리꾼, 고수, 구경꾼이 한데 어울려 벌이는 수준 높은 놀이판이라고 할 수 있다.
판소리란 판놀음으로 연행되는 소리라는 뜻이다. 판놀음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삼고 `판을 벌린 다`하여 놀이의 구색을 갖추고, `판을 짠다`하여 놀이 순서를 제대로 짜서 처음부터 끝까지 제대로 연행하는 놀음을 가리키는바 판놀음으로 타는 줄타기는 판줄 이라 하고, 판놀음으로 치는 농악은 판굿 이라 한다. 그렇듯이 판놀음으로 벌이는 소리를 판소리라 하는 것이니 판소리란 이름이 본디부터 있었던 이름이라 하겠다.
2. 판소리의 유파 와 창조
명창들은 전수받은 판소리를 그대로 하지 않고 스스로 고쳐나갔기 때문에 소리의 발성과 가락, 사설 등이 조금씩 달라졌다. 영화의 제목이 되어 일약 유명해진 서편제니 동편제니 하는 것은 여기서 비롯된 유파이다. 판소리 유파로는 이외에 중고제가 있다.
동편제는 섬진강을 중심으로 위쪽인 남원, 운봉, 구례, 순창 등지를 중심으로 명창 송홍록의 법제를 공부한 소리를 말한다. 섬진강 아래쪽인 광주, 보성, 나주 등지를 중심으로 한 명창 박유전의 법제를 서편제라고 한다. 중고제는 경기도와 충청도 지방을 중심으로 명창 김성옥과 염계달이 자주 부르던 소리이다.
동편제는 대체로 소리가 씩씩하고 담담하며 서편제는 부드럽고 애절하다. 중고제는 동편제와 서편제의 중간 정도이다. 이러한 유파들은 오늘날에는 지역적인 차이를 떠나 소리의 짜임새를 평가하는 근거로만 작용한다.
참고 자료
1.판소리 더늠의 시학 / 정양 지음 / 서울 : 문학동네, 2001
2.재미있는 국악 길라잡이 / 이성재 지음 / 서울미디어, 1994
3.판소리 이야기 / 최동현 지음 / 도서출판 인동, 1994
4.한국의 판소리문화/ 김기형·김대행·김종철·김현주·박일용 지음 / 도서출판 박이정, 2003
5.판소리와 한국 문화 / 정병헌 지음 / 도서출판 역락 ,2002
★참고사이트★
1.판소리 다섯마당 1.
(http://www.pansori5.co.kr)
2.판소리 다섯마당 2.
(http://www.koreartnet.com/wOOrII/sori/pansori/pansori_5madang.html)
3.전라북도 전통 소리문화
(http://www.sori.jeonbuk.kr/)
4.판소리 흥보가 중 제비노정기 : 소리 김창환
(http://nattizen.egloos.com/231306)
5.이완근 이학준의 희망 문학.
(http://www.seelotu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