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수술일지&학습내용

*승*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10.28
최종 저작일
2007.09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제가 수술실 실습하면서 작성한 레폿입니다. 수간호사 선생님께 칭찬도 받았어요..^^ 정말 후회 없으실 꺼예요...^^
수술실에서 보았던 모든 수술들의 간단한 설명, 정의, 순서 등등과 수술실에서 꼭 알아야 할 기본적인 내용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Total thyroidectomy (전체 갑상선 절제술)
수술실의 기능과 구조
☗ Inguinal herniorrhaphy(서혜부 헤르니아 봉합술)
☗ Lapalascopic extripation of adnexal benign tumor
(부속기(난소,난관) 양성 종양의 복강경적출술)
☗ Cataract extraction(백내장 추출)&lens 1st implantation(렌즈 삽입술)
☗ Radical Mastectomy(근치적 유방 절제술)
☗Segmental Resection of Lung(폐의 분절 절제)
☗Closed Reduction of Fx.(골절의 폐쇄 정복)
☗Scrub 간호사의 업무
☗ Circulating 간호사의 업무
☗ subtotal gastrectomy including lymphtic dissection
(림프절을 포함한 부분 위절제술)
☗conization of cervix(자궁 경부의 원추절제술)
☗소독과 멸균의 개념 ․ 멸균방법
☗ Laparoscopic laser cholecystectomy(복강경레이저 담낭 절제술)
☗ thyroidectomy(갑상선 절제술)
☗ Wedge resection of Lung(폐기포 쇄기형 절제술)
☗ A-V fistula for hemodialysis(혈액투석을 위한 동정맥 문합)
☗ 수술실 내 청소관리
☗ Extensive resection of varicose veins(정맥류 절제술)
☗ Appendectomy(충수절제술)
☗ Hydrocelectomy(음낭수종절제술)
☗ STSG(split thickness skingraft, 박피층 이식)
☗ Position (수술체위)
☗ Resection of abdominal Aorta aneurysm(복부 대동맥류 절제술)
☗ Laryngoscopy(후두경)
☗ Vitrectomy(초자체 절제술)
☗ 수술실에서 사용하는 기구 및 소모품
☗ Transurethral resection of prostate(경요도적 전립선 절제술)
☗ conization of cervix(자궁 경부의 원추절제술)
☗ Hystrectomy without Lymphadenectomy(림프절을 제외한 자궁절제술)
☗ Open Reduction of Fx.(골절의 개방성 정복)
☗ 감염환자 수술시 조치
☗ 수술실 실습을 마치며...

본문내용

1. Total thyroidectomy (전체 갑상선 절제술)
진단명 : thyroid mass (갑상선 종양)
<정의>
① 갑상선의 일부가 비정상적으로 커져서 결절을 형성한 것을 말한다.
② 진단명이 아니라 여러 갑상선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③ 갑상선암을 비롯한 양성 종양, 만성 갑상선염 등 여러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다.
<증상>
① 보통 크기가 0.5~1 cm 정도 되면 경험 있는 의사에 의해 촉진이 가능하며, 그 이상의 크기가 되면 환자 스스로 만질 수 있다.
② 크기가 더 커지면 겉에서 볼 때에도 볼록하게 튀어나온 것이 보이며, 흔히 침을 삼키면 위 아래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③ thyroid mass가 아주 큰 경우에는 주위 조직을 압박하여 압박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음식물을 삼킬 때 불편하고 기침을 유발하거나, 숨쉴 때 답답함을 느낄 수 있다.
④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 분비하는 thyroid mass가 있을 때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유발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 :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몸에서 열이 나고, 더위를 잘 타며, 체중이 빠지고, 심장 운동을 활발히해서 가슴이 두근거리고, 장도 운동이 활발해져서 설사가 유발될 수 있으며, 여자의 경우 생리량이 줄 수도 있다.)
⑤ 여자에게 더욱 자주 발견된다.
<치료법>
① 갑상선호르몬을 투여 - 갑상선호르몬 투여가 갑상선 결절을 30%에서는 크기를 줄이고 또 커지는 것을 억제하는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아직 논란이 있는 상태
② 외과적 수술 - 결절의 크기가 크고, 주위를 압박하는 증상이 있는 경우
③ 낭종성 갑상선 결절(결절 내부가 액체로 차 있는 경우)의 경우에는 주사기로 액체를 뽑아낸다. 많은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액체가 차기도 한다.


처음하는 실습이라서 떨리는 마음으로 수술실로 갔다. 수술실은 병원 본관 3층에 위치해 있었다. 수술실에 들어가기전에 탈의실에서 멸균된 수술복과 모자 마스크를 끼고 수술실로 들어갔다. 수술실에서 도착해서 수선생님께 수술실에 대해 orientation을 받았다. 수술실의 위치는 병동부와 외래부 중간에 위치시켜 공동 사용이 편리하도록 고려하고 중앙공급실과도 가까워야 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실습 첫날이라 병동의 환경을 알아보고 오리엔테이션을 받는 관계로 한가지 수술을 observation했다.
8:30 - 9:00 아침 모임
9:10 - 10:00 교육자료 시청
10:00 - 12:00 병동 오리엔테이션 및 수술현황 파악
12:00 - 13:00 점심시간
13:00 - 14:00 evening duty 선생님들 setting 하는 것 관찰
14:00 - 15:30 OP observation

참고 자료

없음
*승*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수술일지&amp;학습내용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