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사회학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07.10.27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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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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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설사회학의 범위(範圍)와 목표(目標)
1) 골드만의 분류 (= 발생론적 구조주의)
2) 에리히 퀼러
3) 레오 뢰벤탈의 문학사회학의 범위와 목표
4) H.N. 휘겐
5) 레슬러 휘들러
2. 작가사회학과 독자사회학
1) 우르스 예기(Urs Jaeggi)
2) 로베르 에스카르피(R. Escarpit)
3) 한스 노자크(Hans E.Nossack)
4) 한네로레 링크
본문내용
1. 소설사회학의 범위(範圍)와 목표(目標)
․소설사회학은 문학사회학의 한 분야
․문학사회학 : 작가 및 작품을 사회적 정황 내지 요인과 연결시켜 설명하려 한 과거의 연구태도에 새롭게 부여된 명칭
․레엔아르트(Leenhardt) : 문학소비의 자리, 사회를 문학창조의 배경요인으로 구분
1) 골드만의 분류 (= 발생론적 구조주의)
① 레오 뢰벤탈 류 : 문학 작품의 어떤 현상들을 집단의식의 표현과 변용으로 생각
② 뤼시앙 골드만 류 : 스탈부인에게서 연유된 것으로 전체 사회의 집단의식과 특정 집단의 집단의식의 내용과 문학작품의 내용 사이의 관계를 따지는 태도
③ 에스카르피 : 실증주의적 문학 사회학
․소설사회학의 목표 : 소설양식과 사회적 환경 구조 사이의 관계 해명
→․발생구조주의의 발상법과 연관
․소설양식과 사회적 환경구조 사이의 관계는 문학 장르로서의 소설과 근대사회 속에서의 개인의 삶 사이의 관계로 발전
․작품의 의미
① 작품은 특정 집단의 의식에 국한된 대단히 높은 수준의 경향을 수렴한 것이다.
② 집단적 이데올로기와 위대한 개인에 의한 문학적 창조, 철학적 창조, 신학적 창조 사이의 관계는 내용의 일치에 있는 것이 아니라 보다 수준 높은 응집성에, 또 구조의 상사성에 있다.
③ 특정 사회집단의 심적 구성에 상응하는 작품은 집단과 거의 관계가 없는 개인에 의해 예외적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