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성리학 수용 이전과 이후의 변화
- 최초 등록일
- 2007.10.12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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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시대에 성리학을 수용하면서 수용하기 이전과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분석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1. 정치운영 및 대원관계의 변화
1) 성리학 수용 이전
① 충렬왕대
② 충선왕대
2) 성리학 수용 이후(충목왕대)
① 경세제민(經世濟民)
② 공공성을 강조하는 정치문화
③ 대원 관계
2. 개혁방식의 변화
1) 성리학 수용 이전의 개혁론 (충렬왕, 충선왕대)
① 편민(便民)의 방안 - 충렬왕대
② 이국(利國)의 방안 - 충선왕대
2) 성리학 수용이후의 개혁론 (충목왕대)
① 군주의 수덕(修德)강조
② 경명행수지사(經明行修之士)
③ 파정방(罷政房)
④ 복과전(復科田)
3. 역사의식 및 국가의식의 변화
1) 화이론적 천하관 (원=중화)
① 형세론적 화이론
② 문화론적 화이론
2) 외향성의 확대
3) 역사공동체에 대한 인식 고양(내향성 확인)
4) 국속(國俗)에 대한 이중적 의미
① 대외적 차원
② 대내적 차원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14세기 전반은 성리학이 수용됨에 따라 정치운영 및 대원외교에 있어서 변화가 나타나고, 현실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한 각종 개혁과 유교지식층의 사상에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성리학이 사회적으로도 영향을 주어 사회 전반적인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고려시기 유입된 성리학은 현실문제에 대한 대응 논리로 발전하였는데, 특히 민생안정을 강조하는 개혁이념의 근거로 자리 잡았고, 개혁의 주체와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공공성을 강조하는 정치문화를 생기게 하였으며, 또한 성리학 수용을 계기로 지배층의 도덕성과 책임 의식이 강조되었고,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인간형에도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렇다면 성리학이 수용되기 이전에 비해서 어떠한 변화가 나타났는지에 대해 정치운영과 대원관계, 개혁방식, 역사의식의 측면에서 그 이전시기와 비교해 가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정치운영 및 대원관계의 변화
1) 성리학 수용 이전
① 충렬왕대
► 국속론: 고려의 국속(國俗)을 유지하면서 현실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
► 세조구제(대외적)와 측근정치(대내적)
고려의 옛법을 지키면서 밖으로는 원과의 사대관계를 유지하고, 안으로는 측근정치를 하여 국왕 측근세력의 토지탈점 등 불법행위로 민생이 위협받고 있었다.
-> 즉, 충렬왕의 정치는 대원관계에서 세조구제의 수립이라는 역사적 의미와 함께 국내 정치에서 측근정치의 폐해를 초래하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었다.
② 충선왕대
► 통제론: 원과 고려를 천자-제후국의 관계로 정립하려는 것으로서, 원나라의 법과 제도를 고려에 적용하여 현실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
-> 불개토풍의 원칙을 고수하기 보다는 원의 문화를 수용하자는 쪽으로 기울어져 있었다. 즉, 원의 제후국으로서 지위를 분명히 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 제국 안에서의 정치적 위상을 강화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대원외교정책이 변화하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도현철, 원간섭기 『사서집주』의 이해와 성리학 수용
이익주, 14세기 유학자의 현실 인식과 성리학 수용과정의 연구
박종기, 원간섭기 사회현실과 개혁론의 전개
채웅석, 원간섭기 성리학자들의 화이관과 국가관
김인호, 원간섭기 이상적 인간형의 역사상 추구와 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