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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 국내 마케팅 전략

*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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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8.09
최종 저작일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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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코카콜라의 국내시장 마케팅 전략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간단한 기업소개와 함께 온오프라인상에서 코카콜라가 실제로 시행한 마케팅전략에 대한 분석과 함께 결과, 장단점에 대한 간략한 분석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목차

1. 기업소개

2. 마케팅 전략
1) 코카콜라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2)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3) 프로모션 효과

3. 장단점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마케팅 전략
1) 코카콜라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코카콜라는 탄산음료의 주 소비자층이라고 할 수 있는 젊은 세대와의 지속적 교류를 추구하고자 코크플레이(www.cokeplay.com)라는 온라인 프로모션 사이트를 제공하였다. 이 코크플레이를 통하여 주요 소비자층의 니즈와 문화를 이해하고 또한 이에 접근하기 위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동시에 펼치고 있다.
코크플레이 사이트를 통해 코카콜라는 음악, 모바일 등과 연관된 새롭고 다양한 각종 유무선 컨텐츠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단순히 웹사이트에서 뿐만이 아니라 NC소프트(www.ncsoft.net)의 ‘리니지2’, 넥슨(www.nexon.com)의 ‘카트라이더’와 같이 인지도가 높은 게임을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추구하였다.

2)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코카콜라의 온라인 게임을 통한 PPL광고에 대한 대표적인 사례로서 카트라이더를 들 수 있는데, 카트라이더의 경우 광고가 대중적인 효과를 이루었던 2005년을 기준으로 봤을 때 동시접속자 22만여 명, 총 회원 수 약 1,200만 명의 보유하고 있는 국민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게임의 접속자, 회원 수 뿐만 아니라 다른 게임과는 다르게 연령분포에 있어서도 코카콜라의 주요 고객층으로 분류되는 20, 30대의 연령분포가 높았으며, 초등학생의 경우에도 5~6학년의 고학년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20~25세의 대학생 또한 전체 게임 유저의 25% 정도를 차지하고 있었다.

참고 자료

- 탄산음료 웹프로모션 사이트에서 감성적 체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디자인 전략 연구, 이지연, 2006, 홍익대 대학원
- 적절성 개념에 기초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온라인 게임에 대한 연구, 김준태, 2005, 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 대한민국 E-비즈니스 성공리포트, 김지현, 2006
*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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