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정읍사의 분석과 민요적 성격
- 최초 등록일
- 2007.05.22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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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읍사의 어석을 위주로 한 작품 분석과 해시, 궁중 무악적 성격과 민요적 성격을 알아보고, 정읍사에 나타난 달의 원형적 이미지와 서정적 자아에 대하여 쓴 레포트입니다. 학과 전공 발표과제로 만든 것이니 특히 대학생들의 레포트 및 발표 준비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井邑詞>의 분석과 민요적 성격
Ⅰ 서론
Ⅱ. 본론
1. 정읍사(井邑詞)의 배경 설화와 궁중무악
2. 정읍사(井邑詞)의 유래-창작 시기
3. 정읍사(井邑詞)의 어석과 현대어 역 해시
1) 작품 원문
2) 어석
3) 현대어 역 및 해시
4. 정읍사(井邑詞)에 대한 다양한 견해
5. 정읍사의 율격과 형태
6. 정읍사(井邑詞)의 이해
1) 민요적 성격
2) 정읍사 달의 원형적 이미지
3) 정읍사에 나타난 서정적 자아
Ⅲ 결론
본문내용
『고려사』악지 삼국속악조에 백제 가요로 <井邑>과 함께 <無等山(무등산)><方等山(방등산
)><禪雲山(선운산)><智異山(지리산)> 등의 노래가 실려 있지만 <정읍>만이 고려 때 궁중무악의 창사로 수용되어 그 가사가 오늘날까지 전하고 나머지 다른 노래들은 그 가사가 멸절되었다. 이것은 <정읍>이 일련의 다른 백제 가요보다 전통적인 민중의 정서를 내용으로 하고 있어 절실하기 때문에 생명이 길었고, 그럼으로 해서 이 노래의 가사가 고려 속악으로 취택, 재편되어 지금까지 전승될 수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민요는 절실하면서도 절박한 동기를 계속 민중에게 부여할 수 있는 매력을 지녔거나, 대중적인 삶의 상황과 존재론적 지향성에 민요의 속성이 부합되면 그 생명은 길어진다. <정읍사>는 가사부전의 백제 가요와는 달리 원가 <정읍>의 특성을 어느 정도 유지하면서 백제를 거쳐 고려로, 조선으로 전승되어 왔다. 그 이유는 <정읍사>가 철저한 민요적 속성인 보편적 정서와 대중성을 지녔기 때문이다. 민요에 담겨 있는 정서는 민중 지향적이다. 우리 민족의 전통 정서는 기약 없는 기다림에서 분출된 애한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망부설화와 맥을 함께 하며 남편을 기다리는 아내의 애한을 담고 있는 <정읍사>의 정서에 따라 민요적 성격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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