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철학
- 최초 등록일
- 2007.05.15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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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의 철학적 의미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목차
1. 역사철학의 정의
2. 역사철학의 목표
1) 어거스틴(Saint Augustine : 354-430)의 기독교사관
2) 마키아벨리(Niccolo Machiavelli : 1464-1527)의 국가사관
3) 비코(Giambattista Vico : 1668-1744)의 나선사관
4) 부르크할트의 문화사관 : 스위스의 역사가
5) 콩도르세(Condorcet : 1743-1794)의 진보주의사관
6) 콩트의 실증주의사관
7) 헤겔의 변증법적 사관
8) 마르크스의 유물사관
9) 니버의 기독교적 종교사관
10) 토인비의 문명사관
본문내용
1. 역사철학의 정의
역사철학이란 역사현상에 특정의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여 그 속에 내재하고 있는 일관된 순서와 계획 및 자연과학에서와 같은 메커니즘이나 통칙을 찾아내려는 학문분야라 정의, 역사철학은 역사를 어떤 입장에서 바라보는 하는 史觀과 연결되는 것이 상례, 왜(why)와 어떻게(how)를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다. 왜를 파악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2. 역사철학의 목표
역사철학자들은 세 가지 질서들을 역사현상 안에서 찾으려고 하는 것이 상례.
① 역사의 발전과정(historical process)은 어떤 것인가. 역사현상은 일정한 패턴을 따라 움직인다고 봄. 직선(진보? 퇴보?)과 순환적인 패턴, 무질서한 패턴(우연하거나 예기치 않은 作戱에 의해 일어남. 그 외에는 위의 경향이 섞인 종합적인 패턴
② 역사의 動因(motive)은 무엇인가. 신? 인간의 노력? 인간의 의지, 이성? 물질이나 생산관계?
③ 역사의 종말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역사를 시작-과정-끝이 있다고 봄) : 낙관적? 비관적?
1) 어거스틴(Saint Augustine : 354-430)의 기독교사관
역사철학의 신학적 기원
역사의 의미에 관한 서구의 사변은 주로 신학에서 나왔다. 역사는 되풀이되는 순환운동이라는 그리스․로마적 사고와는 달리 역사란 직선적 발전 운동이라는 믿음이 그리스도교 초기에 성행했다. 이러한 접근의 흔적은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신국론〉 등에서 볼 수 있다. 그가 죽은 지 1,250년이 지난 뒤에 보쉬에는 〈보편사론 Discours sur l`histoire universelle〉(1681)에서 역사의 전과정이 `매우 높은 지혜`의 계획에 의존한다는 소박한 믿음을 내세웠다. 그는 국가의 흥망과 종교적 신조의 흥망은 결국 섭리의 숨은 질서에 의존하며 섭리가 역사적 정의(正義)와 응보의 원천이라고 보았다. 이 견해의 반향은 컸지만 그 영향은 오래가지 않았다. 18세기에는 이러한 목적론적․섭리적인 해석을 거부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