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테니스 기초
- 최초 등록일
- 2007.04.26
- 최종 저작일
- 2007.04
- 15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소개글
테니스의 기초 - 역사에서부터 기초적인 기술에 대한 소개를 담았습니다.
A+받은 자료입니다~ㅎㅎ
파워포인트와 내용 모두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테니스의 역사
2. 테니스의 경기방법
3. 테니스의 기본기술
본문내용
테니스는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주로 왕후 귀족과 사원의 승려들에 의해서 행해지고 있던 볼 게임의 일종으로 손바닥으로 공을 치는 라 뽐므(La Paum)란 게임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 것이 정설이다. 14세기 경, 신흥 세력인 도시 귀족들도 쥬 드 폼므 경기에 열중하기 시작하여 각 도시에도 많은 구희관이 세워짐으로써 점차 대중화되었다. 이 후 손 대신에 다른 타구 도구를 찾게 되었으며 15세기 후반에 라켓을 고안하여 16세기 경에는 라켓을 사용하게 되었고 점차 테니스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스포츠로서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1874년 인도 주재군의 소령이었던 영국 사람 윙필드 소령에 의하여 일정한 코트와 네트를 만들었으며 1875년에는 메릴리본 크리켓 클럽에서 규칙을 통일함으로써 근대 스포츠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1) 점수
테니스의 포인트 스코어는 0포인트(love), 1포인트(15), 2포인트(30), 3포인트(40)로 부른다.
2) 게임(GAME)
• 테니스 경기는 포인트(point) → 게임(game) → 세트(Set) → 매치(Match)의 4단계로 구성된다.
• 4포인트를 선취하면 1게임을 얻는다. 그러나 3:3이 되면 듀스(Dauce)가 되어 2점을 연속 선취하여야 한다. 듀스 후 1점이 선취되면 어드벤티지(Advantage) 가 된다.
• 보통 남자선수는 5세트 3선승제, 여자선수는 3세트 2선승제이다.
• 한 선수가 상대선수보다 2게임 이상으로 6게임을 이기면 그 세트를 얻는다. 만약 게임 스코어가 5:5가 되면 듀스 (Dauce )가 되어 2게임을 연속 선취하여야 하며, 6:6에서는 타이브레이크(tiebreak )를 적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