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실극과 창극의 의의와 발전방향
- 최초 등록일
- 2007.01.30
- 최종 저작일
- 2007.01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연극사와 관련하여 현대 사실극과 창극의 의의와 발전방향을 서술
목차
인간의 인생체험을 대변하는 연극
현대 사실극과 희극의 전개와 의의
현대 연극사 기술과 기반
사실극의 계승과 발전
희극의 계승과 현대 풍자극
한계를 극복하고 발전하는 연극상
본문내용
현대 희극은 일상의 모순과 비리를 드러내어서 웃음으로써 풍자시키고,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개혁 의지를 역설적으로 표현한다. 이러한 면에서 희극은 관객들의 오락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진취성을 지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현대 희극은 풍자성과 낭만성을 동시에 가지는데 정통사회를 배경으로 한 풍자극류, 결혼, 부부갈등, 이혼 및 재혼의 문제를 다룬 풍자극류, 정치부패를 비판한 풍자극류, 사회, 종교, 양심을 비판한 풍자극류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풍자극은 건전한 비판 정신과 건강한 윤리 의식을 기반으로 관객의 정곡을 찌르는 쾌감을 주어야 한다. 현대 연극계는 비극은 거의 사라지고 있고, 희극은 발전이 정체되고 있는 실상이다. 현대 사회의 모순성을 찾는 날카로운 인식을 통해서 그에 따른 웃음과 풍자를 줘야 할 것이다.
한계를 극복하고 발전하는 연극상
근대극을 계승해온 현대 사실극과 희극은 여러 가지 시대 상황과 함께 공연되어 왔다. 하지만 발전을 이루지 못하고, 정체되고 한계를 지니고 있는 점이 있다. 현대 사실극은 현실에 대한 구조화와 압축기술, 문제에 대한 확대화가 부족하다. 작품의 원리와 방법은 작가의 철학과 의도에서 창출되는 것이기 마련인데, 이것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연극인들의 정신과 의식이 흐려지고 정곡을 찌르는 풍자와 쾌감을 주는 희극이 나오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 연극의 발전을 위해서 현실에 대해서 새로운 문제 의식과 기존의 연극에 창조적인 변화를 가미하여서 좀 더 발전된 현대 근대극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동서양의 연극은 미학적인 원리에서 동일하다는 점을 기초로,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보는 열린 시각으로 진취적으로 연극을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고유의 연극적인 부분을 간직하고 계승하면서, 서구의 새로운 양식을 접목시켜서 세계적인 보편성을 형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연극의 발전을 위해서 일반 대중도 현재 만연되어 있는 할리우드식 영화와 단순화된 게임에서 벗어나서 연극을 감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우리나라 연극이 지금까지 있게 된 발자취를 뒤돌아보고, 그에 대한 이해를 하는 것도 연극의 발전에 도움을 주고 연극에 대한 깊은 접근과 이해를 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