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공연 시장을 중심으로 한 우리 문화의 세계화 전략
- 최초 등록일
- 2009.12.29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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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내 공연 시장을 중심으로 한 우리 문화의 세계화 전략
목차
서론
본론
1. 문화의 세계화 현상이란 무엇인가?
2. 문화상품
▶문화상품의 의의
▶문화수출의 의의
1)시장 확보를 통한 경제 규모의 달성
2)국가 브랜드 이미지 향상
3. 뮤지컬 개념 및 역사
1) 뮤지컬 역사
2) 한국 뮤지컬의 역사
4. 국내 공연계의 과거와 현재 상황
1) 국내 뮤지컬 공연예술의 과거
2) 현재 국내 공연계 상황
5. 국내 공연시장의 문제점
결론
1. 국내 공연 시장의 문제점 해결 방안
▶작품제작계획
1) 장기공연계획
2) 대중적 연출코드
2. 국내 뮤지컬 공연예술의 세계화 가능성
본문내용
본론
1. 문화의 세계화 현상이란 무엇인가?
세계화는 우선적으로 자본의 세계적 흐름으로 세계경제가 상호 긴밀한 연관성을 띠는 현상을 말한다. 그러나 세계화를 경제적 측면에서만 보는 것은 잘못이다. 앤소니 기든스는 세계화가 경제적일 뿐만 아니라 정치적이고 기술적이며 문화적인 현상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세계화란 국가 간의 국경을 초월하여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 사회, 기술, 문화 등의 차원에서 상호교류와 상호연계성이 빠르게 강화되어 가는 현상을 말한다. 그리고 개별 국가의 입장에서 보면 자본과 금융, 통신, 문화상품 등의 생산, 유통, 소비의 경계 설정이 상실되어가고 모든 분야에 걸쳐 교류 공간이 전구지적으로 확대하는 현상을
2. 문화상품
▶문화상품의 의의
예술이나 상품에 내재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바로 문화상품이다.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와 서비스 및 이들의 복합체다. 쉽게 말하자면 전통공예품부터 고급예술작품까지 문화산업의 영역에서 만들어지는 모든 것들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문화적 요소의 체화다. 바로 문화 가치 역사 등을 상품으로 포장 해 판매하는 것이다.
이런 문화상품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