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과 가면극
- 최초 등록일
- 2007.01.13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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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론 수업에서 탈춤과 가면극 발표를 맡아서 작성한 발표지입니다.
탈춤 1쪽, 가면극 5쪽입니다.
목차
<가면극>
가면극의 특징
가면극의 구조
가면극의 기원
<탈춤>
1. 가면의 기능
2. 탈춤의 유희적 성격
3. 탈춤의 사회적 기능
♧ 탈춤의 주재집단과 연희집단
<1> 탈춤과 향리 집단
<2> 유랑 예인 집단과 양반의 역할
♧ 안전장치로서의 탈춤- 양반의 입장에서 본 탈춤의 기능
4. 탈춤의 유희 공간과 현실 공간.
1) 탈춤의 유희적 공간
2) 탈춤의 유희적 시간
3) 탈춤의 메타픽션적 요소
4) 탈춤의 해체주의적 접근
5. 탈춤과 언어의 카니발.
1) 탈춤과 외설적 언어
3) 탈춤과 반어의 미학
4) 탈춤과 숫자의 미학
5) 탈춤과 비유적 언어의 축제
본문내용
2) 탈춤과 언어의 유희
- 동음이의어에 기초한 말장난을 많이 사용.
(탈춤에서의 말장난: 언어의 유희성 강조, 의미를 다원적으로 분산 → 탈춤의 작중인물이 사용하는 말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됨. 의도, 상황과 맥락에 주의)
- 말장난은 흔히 피지배 계급에 속한 사람들이 지배 계급에 속한 사람들을 조롱, 매도하는 수단으로 자주 사용하여 평소에 억눌려 있던 감정을 해소하고자 한다. 예) 수영 야유의 양반춤 과장
- 구개음화 현상을 교묘하게 사용하여 말장난.(하인 계급이 양반 계급을 풍자 조롱, 불교에 대한 풍자와 비판에서도 효과적 사용)
- 두운법, 말음법, 각운법의 말장난 사용.
- 양반이란 말의 다의성.
3) 탈춤과 반어의 미학
- 반어법 : 말하는 사람이 의도하고 있는 내용과 다르거나 반대되게 진술하는 수사적 방법. 탈춤에서는 화자의 몸짓이나 어조, 억양등을 통하여 관중들이 화자의 본래 의도를 좀 더 쉽게 알아차릴 수 있기에 효과적이다.
- 역설법 : 겉으로는 모순되거나 부조리한 것처럼 보여도 실제로는 어느 정도 진실을 지니고 있는 수사법.(모순법 : 논리적으로 앞뒤가 서로 맞지 않는 진술을 하는 역설법. 예) ‘중에 상투’ ‘싸릿문에 입춘’)
- 용장법 : 불필요한 어휘나 구 등을 일부러 반복, 부가시켜 사용하는 기법. 의미의 중복. 희극적 효과. 예) “안 죽으면 살 병이라, 이 약을 써 보시오.”
4) 탈춤과 숫자의 미학
탈춤에서 숫자가 사용되는 방식
① 작중 인물이 흔히 먼저 우리 말로 숫자를 말한 다음 다시 한자어로 반복.
② 지명이나 물의 이름 열거시 사용
③ 말장난의 한 유형으로 사용
④ 필요 이상으로 정확성을 기하는 방법.
=> 모두 희극적 효과를 유발시키기 위한 장치이다.
5) 탈춤과 비유적 언어의 축제
① 음성에 따른 수사법
예) “시전 서전 읽었는지 유식하게도 잘한다. 논어 맹자 읽었는지 대문대문 잘한다.”
② 어휘에 따른 수사법 : 비유법의 직유법, 은유법, 인유법, 차유법 등을 사용. 그 밖에 과장법, 완곡법, 의태의성어, 격언법 등이 있다.
예) “니 얼굴이 얼굴이냐? 얽구 검구 검구 얽구. 푸르구 붉구 붉구 푸르구...(중략)...쟁이 밑살 같구. 고석 맷돌 같구.”(송파 별산대놀이, 먹중 대사) - 비유법의 직유법
“빚 먹고는 살아도 나이 먹고는 못 살갔다.”(가산 오광대) - 격언법
③ 문장에 따른 수사법 : 반복법, 열거법, 전고법, 반대법, 공감각. 파자(破字)놀이, 수수께기 놀이.
예) “마누라허구 나허구 정리를 논질허구 볼 것 같으면 삼각산이 들락날락허구 내가 길에 지나가다가 혹 콩이 한 개가 떨어진 걸 눈에 그리면 그걸 집어서 먼지를 혹혹 불어서 벌레 먹은 쪽은 마누라 입에다 넣구 성헌 짝인 내 입에 넣고...”(양주 별산대놀이, 샌님 대사) - 반대법
“논두럭에 살피 짚고 섰는 자가 무슨 잡니까?” “아, 그것 참 어려운 잘세. 그것은 논 임자가 아닌가?”(봉산 탈춤의 양반 과장, 생원과 서방의 대사) - 수수께기 놀이.
참고 자료
한국구비문학개론 1995 최운식 외. 민속원.
탈춤의 미학, 1994. 김욱동. 현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