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극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 연구 - 양주별산대 놀이를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20.06.15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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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속극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 연구 - 양주별산대 놀이를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민속극의 종류와 특성
1. 민속극의 종류
2. 민속극의 특성
Ⅲ. 양주별산대 놀이
1. 양주별산대 놀이의 기원
2. 양주별산대 형성 요인
3. 양주별산대 놀이 형성 배경
4. 양주별산대의 연희내용
Ⅳ. 양주별산대 놀이의 활성화 방안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서양의 연극이 이 땅에 들어오기 전, 우리 겨레가 오랫동안 만들고 즐겨오던 연극이 바로 민속극이다. 민속극이란 전통 시대에 있어 민간에서 행하여진 각종 연극, 가면극, 인형극, 무극 등을 일컫는 개념이다. 민속극의 개념을 설정함에 있어 문제가 되는 것은 그것을 단순히 놀이로 보느냐 아니면 정상적인 연극으로 보느냐 하는 점이다. 민속극에는 춤과 노래가 어우러져있고, 관객과 등장인물이 함께 어우러진다는 점에서 놀이 혹은 연희일 뿐이라는 견해가 있기도 하다. 그러나 민속극은 뚜렷한 연극적 상황을 설정하고 있으며, 관객과 등장인물의 역할이 분화되어 있다. 또한 춤, 노래와 함께 대사가 잘 발달되어 극적 갈등을 표현해 나가고 있다는 점에서 온전한 연극으로 보아야 한다는 견해가 더 설득력을 갖는다. 서양 연극의 시각에서 보면 한국의 민속극이 연극의 본령에서 벗어난 것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서양 연극이란 세계 연극에 있어 하나의 특수한 존재일 뿐이다. 우리 민속극을 우리 자신의 독자적인 연극론에 입각하여 살펴봄으로써 연극으로써의 의미를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 양주별산대 놀이를 살펴보기 이전에, 잠시 우리의 민속극의 종류와 특징에 관해 살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Ⅱ. 민속극의 종류와 특성
한국의 민속극에는 가면을 쓰고 진행되는 가면극, 인형을 사용하여 나타내는 인형극이 있으며, 무당이 하는 연극인 무극 또한 여기에 해당된다.
1. 민속극의 종류
1) 가면극
민속극 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으로 흔히 탈춤으로 일컫는다. 대개 강한 해학성을 지니며, 봉건성을 비판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면극은 조선조 후기에 주로 상업 중심지에서 발전하였는데, 지역에 따라 여러 명칭으로 불린다. 황해도 지역에서 발전한 가면극은 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해주탈춤 등이 있다. 경남 지역에는 오광대놀이라 불리는 가면극이 전승되어 왔다. 통영 오광대놀이, 고성 오광대놀이, 가산 오광대놀이들이 대표적이다.
참고 자료
정형호, 양주별산대놀이, 화산문화, 1994
전경욱, 한국 가면극 그 역사와 원리, 열화당, 1998
심우성, 韓國의 民俗劇, 창작과비평사,1975
박진태, 한국 민속극 연구, 새문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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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구비문학회, 현대사회와 구비문학, 박이정,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