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원 이야기
- 최초 등록일
- 2007.01.12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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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The zoo story
목차
1. 작가 - Edward Albee
2. 줄거리
3. 용어정리
1) 부조리 연극의 발생배경과 특징
2) 시지프 신화
4. 분석
1) 주제
2) 동물원 이야기에서의 부조리극
3) 식물적인간과 동물적인간
5. 주요대사
본문내용
3. 용어정리
1) 부조리 연극의 발생배경과 특징
a. 발생배경
부조리극(Theater of the absurd)은 2차 세계 대전 이후, 실존주의 철학과 혁명적이고 전위적인 극작품 형식을 결합한 연극이다.
부조리(Absurd)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이는 카뮈로서, 그의 저서인 『시지프 신화』에 그것을 다음과 같이 정의를 내린 바 있다. "부조리라는 것은 본질적으로 일종의 이혼, 즉 절연(絶緣)이다. 그것은 서로 비교되는 두 요소의 어느 한쪽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부조리는 두 가지의 대비에서 생겨난다." 나와 타자, 나와 세계, 나와 그 자신으로부터 생겨나는 것이 부조리인 것이다. 이 신념은 당시의 극작가들의 중심 주제가 되었으며, 이들은 하나의 파로서 형성되어 갔다.
마침내 1960년 경 헝가리 출신의 극 연출가이자 극작가인 마틴 에슬린이 그들의 작품을 `부조리극`이라고 이름 붙이고 그들의 사상을 `부조리주의(Absurdism)`라 명명하였다.
부조리극은 대전을 겪는 동안 유럽의 지식층이 느꼈던 불안감과 가치관과 신앙의 상실, 고독과 소외감, 여기에 따르는 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의 불가능 그리고 개성의 상실이라는 시대의 비극적 상황의 산물이다.
b. 특징
부조리극은 이전의 연극을 지배해왔던 심리나 성격을 부정하고 극의 주제, 시작, 결말이 없으며, 꿈이나 악몽이 사회적인 진술을 대신한다. 일관성 있는 이야기나 확실한 플롯으로 작품을 전개하지 않고, 인정할 만한 성격 묘사도 없이 거의 기계적인 인물을 관객에게 보여줄 뿐이다. 또한 무의미하면서도 앞뒤가 맞지 않은 대화로 이루어져 있어 언어의 불합리성과 허위성을 폭로하고 풍자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부조리극에서는 마치 시처럼 암시와 함축, 응축된 언어, 이미지와 은유를 사용함으로써, 이 세계 그대로의 부조리한 모습을 적나라하게 노출시킨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