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06.12.16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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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우렐리우스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
목차
1. 사상적 특징.
2. 아우구스티누스와 교부철학.
3. 교육사상.
4. 교육사적 의미.
5. 아우구스티누스의 내부지향적 교육.
▷ 유아의 언어교육.
▷ 유아교사와 아동.
▷ 유아의 탐구심과 동기부여
▷ 유아교육의 내용 - 지식. 신앙. 사랑
본문내용
∴ 사회문화적 배경.
지중해 세계를 통합해 온 서로마가 게르만족의 이동으로 해체된 후 유럽의 역사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다. 역사의 무대는 지중해에서 유럽대륙으로 바뀌고 게르만족이 새로운 역사의 주인공으로 등장한 것이다. 특히 프랑크는 중앙집권적 관료제적 색채를 띤 국가기구를 만들고, 정치적으로는 로마황제, 종교적으로는 로마 가톨릭교회와 제휴하여 광대한 왕국을 건설하였다. 그 후 8세기 말에 카로링조의 카알에 의하여 정치적, 종교적, 문화적으로 통일을 이룬 서유럽 세계를 이루게 된다. 기독교는 중세의 근본이자 이상적 표준으로 중세 사회 이론과 중세인의 세계관에 작용할 뿐 아니라 경제활동을 유지하고 사회적 계층을 고정시키는데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 교육적 상황.
아우구스티누스가 태어날 당시인 고대 로마의 교육에서는 수사학적 도야가 그 중심을 이루었다. 그 러나 기독교가 새로운 교육의 힘으로 등장하면서 중세 초기에 속하는 5세기부터 7세기까지는 그리스 로마의 세속적 학문이 계속 쇠퇴하는 한편, 교회가 점점 더 중요한 교육권력 및 문화 권력을 갖게 된다. 유럽은 종교생활에 직접 기여하지 않는 교육은 모두 부차적인 것으로 취급하였기 때문에 학문적으로 낙후되어 10세기까지 대부분의 평신도들은 문맹자였다. 중세 전반기에 있어 학문과 교육의 중심은 수도원이나 교회부속 기관이었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독교 신앙에 도움을 주는 기독교적 완전성을 구비한 인간을 형성하는데 있었다. 개성과 개인감정의 표현을 금지하고 권위에 대한 복종을 강요하였으며 감각적 경험과 실물을 통한 교육보다 심의에 의해 형성되는 정신적 형상을 중시하였다.
참고 자료
■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팽영일」
■ 유아교육사상 「곽노의 ․ 홍순정 지음」
■ 교육의 철학과 역사 「정영근, 정혜영 외2명」
■ 서양 고전고대와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2000. 김동렬」
■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Ⅰ -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 편